국정원개혁위가 명진 스님 불법사찰 의혹 등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명진 스님을 사찰한지 7년 만이다. 검찰은 명진 스님 불법사찰 의혹과 ‘NLL대화록’ 유출 관련 수사를 연내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지검장 윤석렬)은 11월 16일 명진 스님 불법사찰 의혹과 ‘NLL대화록’ 유출 의혹 등 관련 수사 의뢰를 국정원으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일 국정원 개혁위는 보도자료를 내 “청와대가 명진 스님의 사생활을 파악·보고하고, 비위사실 및 좌파 활동 경력을 인터넷상으로 적극 확산할 것을 국정원에 요청했다”고 발표했다. 조사 과정에서 확인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명진 스님에 대한 비위 수집, 심리전 전개 지시 등 행위는 직권 남용에 해당한다는 것이 국정원 발표였다.

국정원이 지난 2010년 청와대 민정수석실, 홍보수석실 등 지시로 명진 스님의 동향 조사에 나선 것도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권재진, 홍보수석은 이동관, 조계종 총무원장은 자승 스님이었다.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가 자승 총무원장을 만나 명진 스님을 봉은사에서 내쫓으라며 외압을 행사했다고 폭로한 김영국 연경불교정책연구소 소장은 “당시 MB정권이 명진 스님을 봉은사 주지에서 내쫒기 위해 자승 총무원장과 유착해 봉은사를 직영 전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다. 2010년 당시 국정원이 명진 스님을 불법사찰 했다는 사실 등이 낱낱이 드러나면 봉은사 주지 퇴출 외압 사건도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 사찰 당사자인 명진 스님은 “이번 기회에 검찰이 철저하게 수사해 정권의 못된 민간인 사찰 버릇을 고쳐야 한다. 정권과 종교의 유착 고리도 끊어내고 관련자들은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했다.

서울중앙지검은 명진 스님 불법사찰 의혹 사건을 공안 1부(부장검사 임현)에 배당했다. NLL대화록 유출 의혹 사건은 공안 2부(부장검사 진재선)가 맡았다.

※ 이 기사는 제휴 매체인 <불교닷컴>이 제공했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