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계 안팎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7월 19일 국가정보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명진 스님 사찰 의혹을 진상조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청와대가 명진 스님의 사생활을 파악·보고하고, 비위사실 및 좌파활동 경력을 인터넷상으로 적극 확산할 것을 국정원에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원세훈 당시 국가정보원장은 간부회의 등에서 수차례 명진 스님에 대한 견제활동을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과 주지 퇴출 개입여부를 둘러싸고 국정원과 명진 스님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6일 국정원 개혁위는 이같은 내용으로 '적폐청산 T/F'의 주요사건 조사결과에 대한 자문, 심의내용을 발표했다.

국정원은 명진 스님 불법사찰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ㆍ국정원 지휘부의 명진 스님 사찰ㆍ견제 지시 관계 △국정원의 명진 스님 봉은사 주지 퇴출 개입 여부 △ 봉은사 직영 사찰 전환 및 주지직 퇴출 관련 개입 여부 등 크게 3가지 주제로 조사 및 심의결과를 발표했다.

청와대ㆍ국정원 지휘부의 명진 스님 사찰ㆍ견제 지시

국정원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 2010년 1월부터 민정수석ㆍ홍보수석ㆍ기획관리비서관실 등을 통해 명진 스님의 사생활ㆍ비위ㆍ발언 등 특이동향을 파악ㆍ보고하고 비위사실 및 좌파활동 경력을 인터넷상에 적극 확산할 것을 국정원에 요청했다.

원세훈 전 원장은 ‘반정부정책 = 종북좌파’ 기조 아래 사회 전반의 반정부 인사ㆍ단체에 대한 견제를 수시로 지시하면서 간부회의 등을 통해 수차례 명진 스님에 대한 견제 활동을 지시했다.

국정원의 명진 스님 봉은사 주지 퇴출 개입 여부

국정원은 "국정원 담당부서는 봉은사 사태와 관련한 조계종 총무원과 명진 스님의 입장 및 대응 동향, 명진 스님의 대정부ㆍ대통령 비난 발언 및 개인 비위사항 등 동향을 수시 보고했다"며 "경제담당 팀장은 봉은사 신도를 통해 대정부ㆍ대통령 비판 발언을 자제해 줄 것을 우회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담당부서는 청와대 요청 및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에 따라 수집부서에서 입수한 첩보를 토대로 명진 스님의 비리ㆍ비위 및 특이 동향을 종합한 보고서를 작성, 청와대 및 국정원 지휘부에 수차 보고했다"고 시인했다.

또 "심리전단은 원 전 원장과 청와대 지시에 따라 2010년 3월부터 4월간 집중적으로 사이버상에서 토론글에 찬반 투표하거나 댓글을 게재하고 인터넷 매체에 칼럼을 게재하는 등 방법으로 명진 스님 비판 여론을 조성하였으며 보수단체의 견제활동을 유도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명진 스님이 봉은사 주지에서 물러난(2010년 11월) 이후에도 대정부ㆍ대통령 비판 발언 등 계기시 보수단체를 활용한 시국광고 게재ㆍ규탄시위 전개 및 사이버상 비판글 게재 등 대응 심리전을 지속했다"고 인정했다.

봉은사 직영 사찰 전환 및 주지직 퇴출 관련 개입 여부

다만, 국정원은 봉은사 직영 사찰 전환 및 주지 퇴출 관련해서는 외압을 행사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당시 I/O(국내 정보관)들은 국정원이 종단의 주요 정책 결정에 관여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봉은사 직영 전환 여부는 전적으로 조계종 내부적으로 결정된 사항이었다고 진술하고 있고 조계종에서도 봉은사 직영 전환은 종단 내부절차에 따른 것임을 공식적으로 수차례 발표한 바 있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또 "국정원 존안자료 및 관련자에 대한 조사 결과에서도 봉은사 직영 사찰 전환이나 명진 스님이 주지직에서 물러나는 과정에 국정원이 외압을 행사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국정원 "명진 스님 비위 수집은 직권남용…원세훈 검찰 수사 의뢰"

국정원은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심의한 결과 "개혁위는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 및 명진 스님의 봉은사 주지 퇴진 과정에서 국정원이 영향력을 행사한 증거나 정황은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조사과정에서 확인된 원세훈 전 원장의 명진 스님에 대한 비위 수집ㆍ심리전 전개 지시 등 행위는 직권 남용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해 검찰에 수사의뢰하도록 권고했다.

명진 스님 "자승 원장-원세훈, 이상득 등과 통화내역 조사해야"

명진 스님은 국정원의 발표에 수긍하면서도 봉은사 직영전환과 주지 퇴출 개입 여부에는 사뭇 다른 입장을 표했다.

스님은 7일 <불교닷컴>과의 인터뷰에서 자승 총무원장이 당시 봉은사를 직영할 근거를 대지 못했으며, 원 전 원장의 발언을 들은 스님의 증언 등을 종합할 때 직영전환 및 명진 스님 퇴출에 국정원이 개입하지 않고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명진 스님은 "법정 스님이 돌아가신 날 서둘러 나머지 안건을 이월한 뒤 6번째 였던 봉은사 직영사찰 지정의 건을 위로 올려, 의결한 뒤 종회를 마쳤다. 자승 원장에게 이유를 따지니 '귀신에 씌였나 보다,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라는 해명 외에 현재까지도 명확한 이유를 대지 못하고 있다."고 첫번째 이유를 들었다.

스님은 "봉은사를 떠나면서 법등 스님이 나서서 중재한 내용은 진화 스님이 주지를 하는 대신, 내가 회주로 복귀하는 것이었는데 이마저 지켜지지 않았다."며 "신년인사차 봉은사를 찾은 원 전 원장이 '명진 스님을 두번 다시는 봉은사에 못 오게 하라'고 말한 사실도 확인됐다. 당시 원 전 원장에게 이말을 들은 한 스님은 현직 유력 법조인과 종무원 앞에서 이 사실을 털어놓기도 했다."고 근거를 댔다.

명진 스님은 "국정원은 지금이라도 자승 전 원장과 원세훈, 이상득 전 국회의원 등과의 통화 내역만 조회해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봉은사 직영전환관 명진 스님의 주지 퇴출에 관해 추가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본지 제휴 매체인 <불교닷컴> 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