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상임공동대표 신학림·허태곤, 이하 시민연대)가 법적 투쟁 등 설정 스님의 총무원장 당선을 무효화하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시민연대는 19일 ‘설정 총무원장 인준에 관한 성명’을 내 “‘파계승’인 총무원장 당선자를 12명의 원로의원 스님들이 힘으로 밀어 붙여 총무원장으로 인준했다. 인준을 강행한 12명의 원로의원 스님들은 불교역사 1,700년을 지극히 경솔히 흐른 1시간과 맞바꾼 것”이라며 이같이 천명했다.

시민연대는 성명에서 “원로회의에 시간을 갖고, 설정 당선자가 약속대로 스스로 관련 의혹들을 소명하거나, 진상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때까지 총무원장 인준 결정을 보류해 줄 것을 간곡하게 호소했다”며, “조계종단 전체가 자정 능력을 완전히 상실하고, 스스로 ‘출가독신종단’을 지키기 포기한 집단으로 비판받아도 할 말이 없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계율과 종헌·종법을 지키려는 7명의 원로스님들이 본사주지가 지명한 234명의 선거인단과 인준에 찬성한 12명의 원로스님으로부터 벗어나, 청정한 승가로 조계종단이 다시금 소생할 희망을 보인 지점을 주목한다.”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한층 더 가열차게 노력하고 투쟁할 것”을 다짐했다.

시민연대는 끝으로 △설정 스님 총무원장 불인정 △10월 28일 광화문 광장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장례식’ 거행 △설정 스님 관련 의혹 철저 검증과 진실 규명 △법적 투쟁 등 당선 무효를 위한 투쟁 등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