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산선문의 실상에 대해 조영록과 최병헌 두 원로교수에게 듣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선학회(회장 · 신규탁 연세대 교수)는 10월 27일 오후 1시~6시 연세대 문과대학 외솔관 526호에서 이같은 주제로 좌담회를 갖는다.

조영록(동국대)과 최병헌(서울대) 두 명예교수가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고 연구한 분야가 바로 ‘구산선문(九山禪門)’이다. ‘구산선문’은 한국불교를 논할 때 종단적으로나 학문적으로 매우 중요한 주제의 하나로 꼽힌다.

한국선학회는 이와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이번 좌담회를 마련했다. 이날 좌담회에서 논의의 초점은 △과연 ‘구산선문’이 당시에 존재하기는 했는가? △실증적 근거가 있는가? △훗날 만들어진 역사라면 그 의도는 무엇인가? △‘구산선문’ 논의를 들먹이는 의도는 무엇인가? △‘구산선문’이 현재 조계종의 선수행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썰’은 아닌가? 등이다.

이날 좌담회의 좌장은 중앙승가대 김상영 교수가 맡는다. 토론자는 고려시대 《선문보장록(禪門寶藏錄)》을 자료로 구산선문의 실상을 분석한 바 있는 선불교 연구자 정영식 박사(고려대장경연구소), 신라불교 철학사상연구 전문가 고영섭 교수(동국대), 고려말 선불교 사학자 강호선 교수(성신여대), 원간섭기 사원의 기능을 연구한 윤기엽 박사(한국불교선리연구원)다. 문의=신규탁 교수 010-2123-2400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