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불교재가연대, 바른불교재가모임 등 불교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성폭행 의혹이 있는 전 조계종 호계위원 김 모 씨와 서울대 학력 위조 사실이 밝혀진 설정 스님을 상대로 법적 대응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교단자정센터 등 불교단체 13일 법적 조치 기자회견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원장 손상훈)와 바른불교재가모임(상임대표 임지연) 등 불교단체가 13일 오후 1시 서울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폭행 의혹을 받고 있는 전 조계종 호계위원 김 모 씨(8월 17일 환속 제적)와 학력을 위조한 덕숭총림 방장 설정 스님에게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전 호계위원 김 모씨를 횡령죄로 고발하기로 했다. 김 모씨가 참회는커녕 피해여성을 상대로 지난 8월 1일 ‘사실혼 관계 부당 파기로 인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창원지법 밀양지원에 제기했다는 이유에서다.

문명녀 종교와젠더연구소 연구원은 “김 모 씨가 소장에서 피해여성에게 지급했다고 하는 생활비는 보시금을 횡령한 것이라 판단해 횡령죄로 고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연구원은 “김 모 씨는 성폭력 이후에도 협박으로 성적 관계를 이어갔고, 동화사 주지 선거 출마와 송림사 주지 재임을 위해 피해자에게 은처로 살 것을 요구했다”며, “이런 도덕적 파탄은 ‘출가독신자여야 한다’는 조계종의 근간 규정을 어긴 명백한 범계 행위”라고 지적했다. 문 연구원은 “김 씨를 고발해 조계종단의 근간에 대한 법적 정의를 실현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설정 스님 학력 위조 의혹에 대해서는 “고의적 학력위조가 분명하다”며, 언론사와 출판사, 조계종 종단 수뇌부 등을 상대로 다각적인 대응에 나선다.

임지연 바른불교재가모임 상임대표는 “설정 스님은 9월 8일 ‘서울대를 다녔다는 것은 와전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1980년 경 작성한 자필 이력서에 ‘서울대 농과대학 수료’라고 기재했고, 자서전에서도 10페이지 넘게 서울대 생활을 기술했다”며, “서울대 학력은 고의적으로 위조한 것임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임 상임대표는 이어 “중생을 계도할 책임 있는 스님이 학력을 위조해 대중으로부터 공양과 이익을 누려왔다면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남에 의해 진실이 밝혀져 마지못해 참회를 하면서도 총무원장에 출마하겠다는 것은 불교뿐만 아니라 사회의 도덕적 기준을 흔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상훈 교단자정센터 원장은 설정 스님의 학력 위조에 대한 대응 방침을 설명했다. 허위 학력을 보도한 언론사에게는 “와전된 것”이라는 설정 스님의 해명에 대한 입장 표명과 정정 보도를 요구했다.

자서전을 출간한 출판사에게는 책 회수와 공개사과, 독자들의 정신적 손해에 대한 위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설정 스님과 출판사에 대한 고발 계획도 밝혔다. “1976년 서울대 원예학과졸업이라는 기존 주장과 달리 자서전 서평에는 1977년 서울대를 그만 두고 수덕사로 돌아갔다고 기술돼 있다”며, “출판사가 설정 스님의 학력 위조 사실을 알고도 자서전을 판매하려고 묵과하지 않았는지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형남 변호사는 출판사 입장에 따라 사기죄(기망에 의한 책 판매)’ 고소범위에 출판사를 포함할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계종 원로회의 의장과 교육원장, 포교원장 등에게도 설정 스님 학력 위조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청했다. 손 원장은 “설정 스님에게 결자해지 기회를 주었지만 오히려 차기 총무원장 출마 결심을 굳혔다”며, “조계종 원로가 계를 범하고 지위를 탐한 것에 대한 입장 표명과 도덕적 판단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