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산성 중성문 앞에서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있는 ‘역사 해설이 있는 템플스테이’참가자들. <사진=중흥사>

북한산의 역사와 자연을 탐방하는 템플스테이가 운영된다.

북한산에 자리한 고양 중흥사(주지 지홍)는 9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둘째, 넷째 토요일에 ‘해설이 있는 가을·비움 템플스테이’를 진행한다. ‘해설이 있는 가을·비움 템플스테이’는 북한산성의 역사를 공부하고 자연을 느끼며, 명상을 통해 자기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템플스테이다. 당일 일정인 게 특징.

템플스테이는 ‘역사 해설이 있는 템플스테이’와 ‘숲 해설이 있는 템플스테이’로 나뉜다.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진행하는 ‘역사 해설이 있는 템플스테이’는 매달 다른 길에서 진행된다. 북한동역사관에서 출발해 중흥사에 도착하는 것은 같지만 9월에는 노적사와 산영루를, 10월에는 부왕사지와 산영루를, 11월에는 산영루와 행궁지를 거친다.

국립공원관리공단과 함께 진행하는 ‘숲 해설이 있는 템플스테이’는 북한산성 입구에서부터 계곡길을 따라 서암사지, 칠유암 등을 거쳐 북한동역사관 앞 식물원, 중흥사까지를 이동한다. 생태퀴즈, 에코백에 그림 그리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중흥사에 도착한 뒤에는 발우공양과 명상, 와선, 차담이 이어진다.

‘해설이 있는 가을·비움 템플스테이’에는 불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동참할 수 있다. 동참금은 2만 원이다. 예약은 템플스테이 홈페이지(www.templestay.com)에서 하면 된다.

문의. 02)355-4488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