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명상을 하라.”

티벳불교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 달라이 라마는 지금도 매일 새벽 3시에 일어나 명상을 한다. 《달라이 라마, 명상을 말하다》는 그의 수행자다운 진면모가 가장 잘 드러나는 명상 수행서다. 달라이 라마가 명상의 기초를 비롯한 대완성 수행에 대해 설하고, 이를 저명한 티벳 학자이자 10년 간 달라이 라마의 통역관을 지낸 버지니아대 명예교수 제프리 홉킨스가 편역했고, 홉킨스의 제자이자 스탁턴대학교 이종복 조교수가 우리말로 옮겼다.

이 책은 달라이 라마가 직접 자비심을 계발해야 할 이유, 명상 자세와 방법 등의 기초수행을 1부에서 다루고 있고 제2부에서는 더 깊은 단계의 수행에 이르기까지 달라이 라마가 직접 설명하고 있다.

달라이 라마는 “마음의 힘을 강화하는 길은 명상이다”고 강조한다. 또 “자신과 타인에 대한 사랑과 이타심을 계발하는 가장 좋은 도구는 바로 명상이다”면서 “그 명상이 일으킨 무분별심이 당신이 절실하게 필요로 했던 휴식을 줄 것이다”고 말한다.

이 책의 원제는 《명상의 심장-가장 심오한 의식의 발견》이다. 달라이 라마는 명상의 심장, 즉 명상을 살아 숨 쉬게 만드는 것은 ‘자비’라고 주장한다. 자비를 바탕하지 않는 수행은 의미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즉 이 책에서는 타인에 대한 존중으로 마음을 길들였다면 대완성 수행을 할 준비를 마친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달라이 라마 지음/제프리 홉킨스 편역/이종복 옮김/담앤북스 간/값 15,000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