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명진 스님 등 주요인사들에 대한 사찰을 실시한 것에 대한 조사가 곧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 개혁발전위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팀은 30일 위원회 보도자료를 통해 '명진 스님 불법사찰 의혹' 건과 관련해 '사회 주요인사 불법사찰 의혹 사건'을 TF의 조사 사건으로 추가할 것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적폐청산 위원회도 하루 전 명진 스님 봉은사 퇴출사건을 조사하라는 공식 입장을 냈었다.

이같은 사실은 JTBC 뉴스룸의 보도로 알려졌다. JTBC 뉴스룸은 '명진 스님 불법사찰 의혹 건'을 설명하면서 "명진 스님이 봉은사 주지에서 퇴출되는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한 의혹, 이 부분이 가장 대표적인 조사 대상이다."고 전했다.

국정원이 명진 스님 사찰 사건을 조사키로 하면서 과연 명진 스님이 봉은사 주지에서 물러나게 되는 배경에 국정원이 있었는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명진 스님 제적철회를 위한 시민사회 원로모임과 시민연대는 17일 국정원 개입 근거를 조목조목 열거해 국정원 TF팀에 전달한 바 있다.

당시 원로모임과 시민연대는 이명박 정권을 비판한 명진 스님을 국정원이 사찰하고 원세훈 국정원장의 기획아래 조계종 총무원이 명진 스님을 봉은사 주지에서 쫓아내도록 외압을 가했다며 이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명진 스님은 "봉은사 주지 퇴출 관련 외압사건에 대한 전모를 아는 자승 원장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모든 것을 고백하고 참회하기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