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진 스님 제적 철회를 위한 원로 모임(이하 원로모임), 명진 스님과 함께하는 변호사 모임(이하 명변), 명진 스님과 함께하는 노동자 모임, 조계종 적폐 청산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 등 단체들은 19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세곡동 국가정보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정권과 국정원이 명진 스님이 봉은사 주지에서 물러나도록 조계종에 외압을 행사했다며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적폐청산TF에 조속히 조사에 착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국정원이 종교계마저도 예외없이 정권의 입맛대로 통제하고 주물러왔다”고 주장하며 “MB정권과 국정원,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이 모의해 명진 스님 퇴출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2010년 3월 자승 원장에 의해 이루어진 봉은사 직영전환 결정과정에 국정원과 MB정권, 자승 총무원장이 개입되어 있다는 의혹을 정면으로 제기한 것이다. 당시 봉은사 주지였던 명진 스님의 증언에 의하면, 자승 원장은 봉은사 직영전환에 대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죽을 죄를 졌다. 참회한다.”고 하여 정권의 개입이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밝힌 바 있다.

자승 원장은 2010년 3월 11일 법정 스님이 입적하였을 때, 중앙종회가 의사일정을 중단하고 조문을 가려고 하자, 봉은사 직영전환 안건을 총무원장 본인이 직접 회의에 참석한 가운데 표결을 하는 것을 지켜본 후에 자리를 떠났다. 자승 원장이 이렇게 봉은사 직영전환 안건을 직접 챙긴 것이야말로 외부의 압력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받는 이유다.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는 또 있다. 2013년 3월 18일 당시 민주통합당 진선미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원장님 지시, 강조 말씀”이라는 제목의 국정원 내부 자료를 공개했다. 진선미 의원은 원세훈 국정원장이 2010년 3월 “일부 종교단체가 종교 본연의 모습을 벗어나 정치활동에 치중하는 것에 대해 바로 잡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시, 명진 스님 봉은사 퇴출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밝힌 바가 있다.

자승 원장이 정권과 결탁한 의혹은 이것 말고도 다수가 있다. 자승 원장은 총무원장에 취임한 직후인 2009년 12월 24일 주요일간지 보도에 의하면 당시 박형준 정무수석과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대전충남지역 주요사찰 주지와의 만남을 주선하면서 “이명박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힘을 실어 줄 것”을 당부하였다고 하여 정권과의 결탁의혹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그 이전인 2007년 7월에 자승 총무원장은 당시 중앙종회의장으로서 모 정치인의 주선으로 이명박선거 캠프 상임고문을 맡아서 선거운동을 하였으며, 2007년 10월에는 이상득 의원과 봉은사를 방문하여 이명박 후보를 봉은사 법회에 초청해달라는 선거운동을 하였으나 거절당하기도 했었다.

자승 원장은 또 2010년 12월 8일 템플스테이 예산이 삭감되어 국회를 통과하자 전국사찰에 정부와 한나라당 접촉금지령을 내리고 정부와 여당에 기대지 않고 십년이 걸리더라도 십시일반 불사를 하겠다고 천명을 한 후 불과 3개월 후인 2011년 3월 29일에 정부여당 출입금지 게시판을 치우라고 지시했다. 이후 한나라당은 4월 21일 100억원대로 삭감된 10.27법난 예산을 1,500억원으로 다시 신청을 하고, 6월에는 삭감된 템플스테이 예산을 추가 지원하였으며, 7월에는 한나라당이 전통문화예산 2,200억원을 요청하여 자승 원장과 정부여당 사이에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자승 총무원장은 이러한 정권 및 국정원과의 결탁의혹에 대해 해명을 하고, 잘못이 있다면 그에 상응한 처분을 받아야 할 것이다. 그래야 파사현정의 가르침이 실현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