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9. 온갖 공덕은 믿음으로 사명(使命)을 삼는다. 그러기에 여러 보물 중에서 신재(信財)1)가 가장 으뜸이 된다. -대장엄경(大莊嚴經)

350. 보살이 마음을 일으켜 보리(菩提)2)를 구하고자 하면 인연이 없는 것이 아니다. 불․법․승(佛法僧)3)에 청정한 믿음을 일으키면 이것으로 말미암아 광대한 마음이 생기게 된다. -화엄경(華嚴經)

351. 늘 부처님들을 받들어 믿으면 능히 큰 공양(供養)4)을 일으키게 된다. 능히 큰 공양을 일으키면 그 사람은 부처님의 불가사의한 가르침을 믿게 된다. 항상 부처님의 존귀한 가르침을 믿으면 신심의 불퇴전(不退轉)5)을 얻게 된다. 만약 신심의 불퇴전을 얻으면 그 사람의 믿음의 힘이 흔들리지 않게 된다. 만약 믿음의 힘을 얻어 흔들리지 않으면 제근(諸根)6)이 정명(淨明)7)해진다. 만약 제근이 정명해지면 선지식(善知識)8)을 가까이 할 수 있다. 만약 선지식을 가까이 하면 능히 광대한 선을 닦게 된다. 만약 광대한 선을 닦으면 그 사람은 큰 인력(因力)9)을 성취하게 된다. 만약 큰 인력을 성취하면 수승(殊勝)10)한 결정해(決定解)11)를 얻게 된다.
만약 수승한 결정해를 얻으면 부처님이 호념(護念)12)하시는 바가 된다. 부처님들의 호념하시는 바가 되면 능히 보리심(菩提心)13)을 일으키게 된다. 보리심을 일으키면 능히 부처님의 공덕을 부지런히 닦게 된다. 부처님의 공덕을 잘 닦으면 능히 여래의 집에 태어나게 된다. 여래의 집에 태어나면 선한 일을 하여 좋은 방편을 수행하게 된다. 선한 일을 하여 좋은 방편을 수행하면, 신요(信樂)14)하는 마음이 청정해지게 된다. 신요하는 마음이 청정해지면 가장 뛰어난 마음을 얻게 된다. 가장 뛰어난 마음을 얻으면 늘 바라밀(波羅密)15)을 닦게 된다. 바라밀을 닦으면 능히 대승(大乘)16)을 갖추게 된다. 대승을 갖추면 능히 가름침대로 부처님을 공양하게 된다, 가르침대로 부처님을 공양하면 능히 염불(念佛)17)의 마음이 동요하지 않게 된다. 염불(念佛)의 마음이 동요하지 않으면 항상 한량없는 부처님을 뵙게 된다.
한량없는 부처님을 뵙게 되면 불신(佛身)의 영원함을 보게 된다. 불신의 영원함을 보면 능히 진리의 영구불멸함을 알게 된다. 진리의 영구불멸함을 알면 변재(辯才)18)의 무애(無礙)19)함을 얻게 된다. 변재가 무애하면 한없는[無邊] 가르침을 설할 수 있게 된다. 한없는 가르침을 설하면 능히 중생을 제도하게 된다. 중생을 제도하면 견고한 대비심(大悲心)20)을 얻게 된다. 견고한 대비심을 얻으면 심심(甚深)한 가르침을 희구하게 된다. 심심한 가르침을 희구하면 능히 유위(有爲)21)의 허물을 버리게 된다. 유위의 허물을 버리면 교만과 방일(放逸)22)을 떠나게 된다. 교만과 방일을 떠나면 능히 온갖 중생을 널리 이롭게 해 주게 된다. 온갖 중생을 널리 이롭게 하면 생사 속에 있으면서도 피곤함을 모르게 된다. -화엄경(華嚴經)

352. 불자(佛子)야! 만약 모든 중생이 삼보(三寶)23)의 바다에 처음으로 들어간다면 믿음으로 근본을 삼는다. -보살영락본업경(菩薩瓔珞本業經)

[각주]
1)신앙이라는 재보(財寶).
2)bodhid의 음역. 깨달음. 깨달음의 지혜. 깨달음의 경지.
3)3보(三寶)라고 하여 우주의 진리를 깨달은 불타(佛陀), 불타가 설하신 교법(敎法), 교법을 따라 수행하는 승려(僧侶)를 말함.
4)존경심을 갖고 봉사하고 섬기는 것.
5)물러서는 일이 없는 위(位). 도달한 위에서 후퇴하지 않는 것.
6)감각기관인 눈, 코, 귀, 혀, 몸 5근(五根)을 말함.
7)청정하고 밝아짐.
8)높은 덕행을 갖춘 사람. 불도에 들도록 하는 사람. 훌륭한 지도자.
9)사물이 생겨나는데 원인이 되는 힘.
10)뛰어난 것. 많은 가운데 뛰어남.
11)의심스럽지 않는 이해.
12)마음에 명심하여 지키는 것.
13)깨달음을 구해 불도를 행하려는 마음.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의 약어.
14)믿고 기원하는 것. 믿고 의심하지 않는 것.
15)깨달음의 수행.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수행. 바라밀로서는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의 6바라밀.
16)모든 실천법. 모든 실천법을 포용하는 가르침.
17)부처님의 공덕이나 상(相)을 마음에 떠올리는 것.
18)언어적 표현 능력. 사물을 식별하는 능력.
19)장애가 없는 것. 걸림이 없는 것. 어떤 것에도 구속되지 않고 자유자재인 것.
20)자비로운 마음.
21)인연의 화합에 의해 만들어진 여러 현상. 인연에 의해 만들어져 생멸변화 하는 것.
22)게으르고 태만함. 멋대로 노는 것.
23)세 가지 보배라는 뜻으로 부처님, 법, 승려. 깨달음을 연 사람[부처님]과 그 가르침[법], 그것을 받드는 교단[승려].

-한국불교선리연구원장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