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단개혁연석회의 관계자들이 5일 오후 2시 조계사 옆 우정총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마곡사 금권선거와 용주사 범계행위 의혹에 대한 명확한 사실관계 규명과 종헌·종법에 의한 처벌을 요구하며 이를 통해 수행종풍의 수호와 종단의 위의를 확립할 것을 엄중 촉구한다.”

청정승가공동체 구현과 종단개혁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는 5일 오후 2시 조계사옆 우정총국에서 청정수행 종풍확립과 종단의 적폐해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주장했다.

연석회의는 기자회견문에서 “그동안 종단은 여러 범계 행위로 인해 종도와 국민들을 실망시켰다”면서 “불자인구 300만 감소로 인해 우리 사회 제1종교의 자리를 이웃종교에게 내어주는 한국불교의 참담한 현실이 바로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석회의는 “위기를 극복하는 길은 바로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면서 “종단 운영의 토대인 종헌종법은 어떤 이유에서도 반드시 지켜져야 하며, 이를 토대로 무너진 종단의 위의를 바로 세우고 국민과 종도들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우선 마곡사 금권선거와 용주사 범계행위에 대한 진상조사를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석회의는 “종단의 청정성 수호를 위해 노력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 종단을 대표하는 총무원장 스님이 이런 상황을 지난 2년간 방치한 것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종헌종법을 무력화하는 명백한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면서 “연석회의는 지난 6월 7일 용주사와 마곡사의 엄중조사와 처벌을 요구하는 고발장을 호법부에 제출하고 6월 26일까지 그 결과에 대한 회신을 요청했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답변을 해오지 않고 있는 등 종헌종법의 수호와 종단 적폐 해소를 위한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마곡사의 경우 금권선거에 대한 명백한 진상규명과 관련자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또 다시 오는 7월에 교구본사 주지 선출을 위한 산중총회가 예정돼 있다고 밝힌 연석회의는 “마곡사 금권선거에 대한 신속한 조사와 진상규명을 실시하고, 조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마곡사 주지에 대한 직무정지를 엄중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연석회의는 “종단이 적폐청산과 종단쇄신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 않을 경우 향후 청정승가공동체 구현을 염원하는 모든 종도들과 함께 파사현정의 자세로 종단의 대표자인 총무원장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부디 이번 사태의 여법한 해결을 통해 우리 종단이 국민과 종도들로부터 신뢰받는 청정수행 종단으로 거듭나길 간절한 마음으로 촉구한다”고 했다.

▲ 기자회견문을 총무원 호법부에 전달하고 있는 종단개혁연석회의 임원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