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이하 조탄공)도 기관지 <불교신문>을 내세운 ‘언론죽이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조탄공은 12일 ‘총무원의 불언협 탄압에 대한 입장’이란 제하의 성명을 발표하고 “총무원은 언론에 의한 언론죽이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조탄공은 “지난 5월 15일 선미모 기자회견장에서 발생한 현중 스님과 <주간불교> 이재우 기자 사이의 불미스러운 사태를 보면서 총무원과 <불교신문>의 이해할 수 없는 교계언론 말살 책동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이 사건이 발발한 이후 종단 기관지인 <불교신문>은 악의적 편파보도로 사건의 진실을 외면하였고, 총무원 기획실은 사건의 발단이 된 현중 스님의 수행승으로서의 잘못된 처신에 대해여는 입을 다물었다”고 지적했다.

조탄공은 “이 사건의 본질은 이재우 기자의 폭언도 아니고, 과거 기사의 표절에 있지도 않다”면서 “조계종 총무원의 불언협과 교계 언론죽이기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으며, 그 첨병에 종단 기관지 <불교신문>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매우 오래전부터 치밀하게 준비한 것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조탄공은 “더욱이 총무원 기획실은 위 사건을 기화로 종단의 비판적 언론에 대한 탄압을 전광석화처럼 진행하였다”면서 “우선 때를 맞춰 <불교저널> 기자들을 자신들이 일방적으로 지정한 ‘해종언론’과 업무공조를 했다는 이유로 총무원 등 교계의 출입을 금지하였고, 더불어 중앙종회 해종언론대책위는 해묵은 <불교닷컴> <불교포커스>의 국정원 결탁 내지 정보거래라는 허위 사실을 또 다시 전가의 보도처럼 꺼내들었다”고 강조했다.

“일련의 상황들은 도저히 상식 선에서 답이 보이지 않는 지극히 비정상적인 처사들이다”고 꼬집은 조탄공은 “최근 조계종 총무원과 기관지를 통한 언론탄압 기도를 단호히 거부한다”면서 첫째, 수행승으로서의 본분을 망각한 욕설 현중 스님의 공개참회와 징계. 둘째, 언론탄압의 중지와 언론에 의한 언론죽이기의 즉각 중단. 셋째, 불교신문은 악의적 편파보도 중단과 공개참회. 넷째, 이번 사태와 관련 호법부, 불언협, 불교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을 조계종 총무원에 요구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총무원의 불언협 탄압에 대한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 입장

                      - 총무원은 언론에 의한 언론 죽이기를 즉각 중단하라 -

지난 5월 15일 선학원 미래를 생각하는 모임(선미모) 기자회견장에서 발생한 현중 스님과 <주간불교> 이재우 기자 사이의 불미스러운 사태를 보면서 총무원과 불교신문의 이해 할 수 없는 교계언론 말살 책동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당시 속기록에 따르면 현중 스님은 탁자를 내리치며, 고압적인 행동으로 이재우 기자에게 역정을 내면서 말을 시작한다. 이에 이재우 기자는 아주 작은 목소리로 – 스님 갑자기 왜 화를 내십니까? -라고 하면서 대응하였고, 이후 현중 스님의 막말과 욕설은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것으로써 이미 다른 교계 언론과 한국불교언론인협회(불언협)에서 보도한 녹취록의 내용과 같다.

이 사건이 발발한 이후 종단 기관지인 <불교신문>은 악의적 편파 보도로 사건의 진실을 외면하였고, 총무원 기획실은 사건의 발단이 된 현중 스님의 수행승으로서의 잘못된 처신에 대하여는 입을 다물었다. 그리고 상대적 약자인 <주간불교> 이재우 기자에 대한 공개 참회 및 출입기자의 교체를 해당 언론사에 일방적으로 요구함에 따라 결국 이재우 기자는 도의적 책임을 지고 불언협 회장직의 사임과 더불어, 소속 언론사인 <주간불교>에도 사표를 제출하였다.

이 사건의 본질은 이재우 기자의 폭언도 아니고, 과거 기사의 표절에 있지도 않다. 물론 이재우 기자가 통신사인 <연합뉴스>의 기사를 관행적으로 가져다 쓰면서 생긴 문제라고 할지라도 그 인용을 표시 하지 않고, 표절한 것은 잘못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방식에 문제가 있었다면, 그 당시에 문제 제기를 했어야 했고, 오히려 <연합뉴스> 등은 별 문제를 제기 하지 않은 상황에서 교계 기관지인<불교신문>이 정의의 사도인양 기자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면서 처벌을 촉구하는 것이 과연 일반적인 언론 행태인가 하는 점이다. 도저히 상식적으로는 이해 할 수 없는 처사이다.

이는 조계종 총무원의 불언협과 교계 언론 죽이기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으며, 그 첨병에 종단 기관지 <불교신문>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매우 오래전부터 치밀하게 준비 한 것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어차피 교계 언론은 이미 둘로 나눠진지 오래이다. 무엇을 언론의 사명으로 삼고, 살아갈 것인가는 해당 언론의 몫이다. <불교신문>은 선미모 기자회견에서의 현중 스님과 이재우 기자 사이의 언쟁을 처음부터 균형 있게 보도했어야 했다. 녹취록을 기반으로 사실을 적시한 다른 교계 언론의 보도가 오히려 진실함이 있다.
더욱이 총무원 기획실은 위 사건을 기화로 종단의 비판적 언론에 대한 탄압을 전광석화처럼 진행하였다. 우선 때를 맞춰 <불교저널> 기자들을 자신들이 일방적으로 지정한 ‘해종언론’과 업무공조를 했다는 이유로 총무원등 교계의 출입을 금지하였고, 더불어 중앙종회 해종언론대책위는 해묵은 <불교닷컴>·<불교포커스>의 국정원 결탁 내지 정보거래라는 허위 사실을 또다시 전가의 보도처럼 꺼내 들었다.

일련의 상황들은 도저히 상식 선에서 답이 보이지 않는 지극히 비정상적인 처사들이다. 2012년 백양사 도박사건을 특종보도한 <불교닷컴>에 대한 괘씸죄 형태로 덧씌운 국정원 결탁의혹은 그 의혹을 주장하는 측에 입증 책임이 있다. 우선 어떠한 결탁했는지 누구와 무슨 정보를 거래했는지 말해보라는 것이다. 결탁이 없었음을 해명하라니 도대체 이런 해괴한 논리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없는 사실을 증명해야 하는 게 상식이 되어버린 불교계의 현실이다. 바로 우리가 최근 목도하고 있는 총무원의 언론 말살정책이며, 비상식적인 흐름이다.

비난의 화살은 오히려 국정원을 향해야 하는 게 아닌가? 불법사찰의 비난이 국정원이 아닌 교계언론을 향한다는 게 말이 되는가 말이다. 불법사찰의 당사자인 국정원 앞에 가서 시위를 하던지, 그 진실을 말하라고 해야 하는 게 맞는 이치이다. 비상식은 또 다른 비정상을 낳게 되는 반복되는 악순환이 바로 현 조계종 총무원에서 발생하고 있다. 애초 국정원 의혹과 무관한 <불교포커스>와 <불교닷컴>에 대해 조계종해종언론대책위원회가 공문을 보내 침묵하는 이유에 대해 답변을 요구하고, 답변하지 않았다고 국정원과 결탁했다고 단정하는 입장 발표했다. 이게 정상적인 종교집단인지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는 이와 같은 최근 조계종 총무원과 기관지를 통한 언론탄압 기도를 단호히 거부하며, 다음과 같이 입장을 표명한다.

첫째, 조계종 총무원은 수행승으로서 본분을 망각한 욕설 현중 스님의 공개참회와 징계에 나서라
둘째, 조계종 총무원은 <불교포커스>, <불교닷컴>, <불교저널>등에 대한 언론탄압의 중지와 언론에 의한 언론 죽이기를 즉각 중단하라!!
셋째, <불교신문>은 악의적 편파 보도를 중단하고 공개참회하라.
넷째, 조계종 총무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 호법부, 불언협, 불교시민단체 등으로 진상조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하라!!

2017년 6월 12일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