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은 <불교포커스> <불교닷컴> <불교저널> 등 교계매체에 대한 언론탄압을 즉각 중단하라”

정도를 넘어 선 비판언론에 대한 탄압과 친자승 성향 매체의 공격적인 왜곡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한국불교언론인협회(이하 불언협)가 8일 ‘최근 조계종 총무원과 일부 매체의 행태에 대한 입장’이란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현중 스님의 공개참회와 엄중 처벌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불교포커스> <불교닷컴> <불교저널> 등에 대한 언론탄압 중단 △교계언론 환경 개선 등을 조계종 총무원에 촉구했다.

이번에 불언협이 성명을 발표하게 된 사안의 발단은 지난 5월 15일 ‘선학원의 미래를 생각하는 분원장 모임’(이하 선미모) 기자회견이다. 이날 기자회견 말미에 선미모 소속 현중 스님의 욕이 섞인 과격한 언행이 발단이 돼 <주간불교> 이재우 기자가 퇴장하면서 ‘XX’라고 욕한 게 파문을 불렀다.

이날 사태에 대해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은 <주간불교신문사>에 공문을 보내 이재우 기자의 공개참회와 출입기자 교체를 요구했다. 또 조계종 기관지 <불교신문>은 현중 스님의 취재방해와 위협적인 행동, 반말, 욕설 등은 아예 거론하지 않은 채 이 기자의 욕설만 문제삼아 악의적이고 편향된 보도행태를 보였다. 이어 친자승 매체로 알려진 <법보신문>은 이 기자의 기사표절을 보도하며 의도적으로 이 기자 ‘깎아 내리기’를 시도했다.

이 기자는 불언협 회장을 맡으며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이하 조탄공)에도 적극적으로 가담해 활동해 오고 있었다. 이 기자는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주간불교신문사>에 사표를 제출했다.

불언협은 총무원 기획실의 행태에 대해 “이재우 기자 죽이기, 나아가 본 협회 죽이기의 일환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한마디로 이번 사태는 불언협과 조탄공의 와해를 호시탐탐 노리던 총무원 등의 획책이라는 것이다.

불언협은 먼저 현중 스님의 과격한 언행과 과거 행적의 문제들을 적시했다.

“바로 저런 놈이야. 저런 놈 때문에…싸XX 같은 새X가 말이야. 싸XX 없는 그런 말. X랄. X발. 저 놈이 기자야?”(현중 스님 발언, 속기록 발췌)

이 기자가 퇴장하고 난 뒤에 기자단에게 다시 반말과 욕설을 내뱉은 것이다.
현중 스님은 우이동 보광사 사태 당시 폭행으로 1심에서 징역 8월, 집행유예 2년을 받았고 항소심에서 벌금 800만원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다. 이때도 조계종은 재심호계원에서 문서견책 처분을 내렸다.

현중 스님은 불사 과정에서도 불법건축물을 양산했다. 2011년 신축건물을 비롯한 8건에 대해 구청이 7,200여 만원의 이행강제금을 부과했다. 이후에도 구청으로부터 개발제한구역내 불법 건축물 철거 명령이 떨어지고 이행강제금이 부과됐다. 그런데도 현중 스님은 선미모를 통해 재단에 책임을 떠넘기며 적반하장식 억지주장을 펴오고 있다.
불언협은 조계종의 언론탄압 행위도 거론했다. 불언협은 “<주간불교>에 대한 간섭 외에도 아무런 근거도 없이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언론이라는 전대미문의 낙인을 찍어 6월 8일 현재 583일간 출입, 취재, 광고, 접촉, 접속 금지라는 언론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면서 “총무원은 또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가 국정원과 결탁했다는 등 허위사실마저 서슴지 않고 유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언협은 “6월 1일에는 조계종의 언론탄압에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 온 <불교저널>이 <불교닷컴>과 업무제휴를 했다는 이유로 출입금지와 취재지원 중단을 결정했다”면서 “<불교저널>과 <불교닷컴>이 업무제휴를 맺은 시기는 5년도 더 지났다. 두 언론사 간 경영의 문제를 종단이 시비하는 것도 어불성설이지만, 그러한 결정이 ‘국정원과 결탁 의혹 및 정보거래 의혹 매체와 제휴하고 있다’는 허위 사실에 근거한 것은 비판적인 언론을 말살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주장했다.

5월 15일 자승 총무원장이 교계 기자들과 마포 한 냉면집에서 있었던 발언이 교계안팎에 퍼지자 이를 문제 삼았던 것도 비판했다. 이날 자승 총무원장은 자신이 맡고 싶은 종단 소임이 있다면 호법부장이라며 손봐야 될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암시했다는 것. 총무원은 한 언론사 관계자를 유포자로 지목하고, 해당언론사 기자를 출입금지 시키기도 했다. 이를 불언협은 “언론을 총무원의 부속기관이나 하수인 다루듯 하는 적폐가 습관처럼 배어있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불언협은 마지막으로 “조계종과 일부 매체가 보여준 비정상적인 행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시시비비를 밝히고 본 협회의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법적인 조치를 포함한 모든 대응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