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단이 본지에 대해 취재지원 중단과 출입금지를 일방통보했다.

대한불교조계종 해종언론대책위원회(위원장 · 법원 스님)는 지난 5일 본지에 보내 온 공문에서 “해종언론대책위는 국정원 결탁 의혹 및 정보 거래 의혹 매체와 제휴하고 있는 귀 매체에 대하여 6월 1일부터 취재지원 중단과 종단 출입금지 조치를 적용한다”고 고지했다.

이에 앞서 지난 1월 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은 본지에 공문을 보내 “해종언론으로 지정한 언론사와 제휴관계를 단절하지 않을 경우 취재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본지는 이에 대해 “귀종단이 해종언론으로 지정하기 이전부터 해당매체와 제휴협약을 맺어오고 있다”면서 “귀 부서의 고지는 국정농단의 현시국에서 비판받고 있는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와 무엇이 다르냐?”고 반문했다. 이어 본지는 “따라서 해종언론 지정 등 언론탄압 행위를 즉각 중지하고 언론자유를 보장하고 있는 헌법의 가치를 존중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조계종단은 언론탄압의 정도를 더욱 몰상식하게 강화하고 있어 종단 안팎의 비난에 직면해 있다. 해종언론대책위는 지난달 30일 회의에서 아무런 반론과 해명의 기회도 주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본지에 대해 취재지원 중단과 종단 출입금지를 결의했다.

본지는 이번 종단의 취재지원 중단과 종단 출입금지 적용을 ‘수준 이하의 권력자들이 상식을 일탈한 언론탄압 행위’로 간주하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맞서 싸워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