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차석 교수(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와 남륜 스님(소원법화선원 원장)이 공동편역한 《역주 법화유의(法華遊意)》가 출간됐다.


《법화유의》는 《법화의소》 《법화현의》 《법화통략》 등 법화경 주석서를 남기고 있던 가상대사 길장(嘉祥大師 吉藏, 549~623)이 만년에 이르러 다시 저술한 주석서다. 따라서 사상적으로 가장 원숙한 경지에 이르렀을 때의 작품으로 평가된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번역돼 출간된 이 책은 법화사상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공동편역자 차차석 교수와 남륜 스님은 스승과 제자 관계로 만났다. 남륜 스님이 원광대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차 교수가 재직하고 있는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로 편입해 온 것이다. 이 때 차 교수는 남륜 스님에게 연구 테마로 법화유의에 대한 분석을 권유했다. 남륜 스님은 그동안 누구도 연구하지 않았던 법화유의에 관한 논문을 3년 여의 노력 끝에 제출했다. 이를 차 교수가 번역과 문맥을 보다 정교하게 다듬었다.

현재 우리나라엔 법화경의 4대 주석서 가운데 《법화문구》만 번역돼 나와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이번 《역주 법화유의》의 출간으로 한국불교의 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바른 법화정신을 선양하고 남종선에 익숙한 한국불교에 잘 적응할 수 있으리란 기대다.

차차석 교수는 이 책 서문을 통해 “이 책이 한국 불교계의 발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면서 “특히 한국의 법화계열 교단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간구한다”고 밝혔다. 차 교수는 이어 “법화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될 때 교단 또한 발전할 뿐만 아니라 모든 중생을 품고 밝고 희망찬 세상을 향해 나아가도록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길장 述/차차석 교수 · 남륜 스님 공동편역/우리출판사/값 23,000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