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불자회 회장 오영훈 의원이 4월 5일 일부 교계 매체만 초청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종단(조계종)의 (해종언론) 방침을 충분히 존중한다”고 발언한 데 대해 한국불교언론인협회(회장 이재우, 이하 불언협)가 7일 항의 성명을 내 “헌법정신을 훼손한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불언협은 성명에서 오 의원이 “종단의 조치를 존중한다”, “왜 해종언론이 됐는가 싶어 이후 여러 자료를 검토하니 충분히 해종언론으로 규정할 만하다고 느꼈다”고 발언한 사실을 지적하고, “국회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공식기구 대표가 특정 종단의 압력에 굴복해 ‘언론탄압’이라는 헌법 위반 행위를 당연한 양 눈감아 버렸다”며, “비상식적인 행태를 말리기는커녕 동조한 것은 불자언론인들은 물론 국민의 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불언협은 또 더불어민주당이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를 비판해온 점을 지적하고, “정치권력에 집착해 거대 종단의 요구라면 헌법의 가치도, 국민의 염원도, 불자로서 부처님의 가르침마저 저버리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불언협은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불자회가 창립 기자간담회에 <불교닷컴>, <불교포커스> 두 매체를 배제했다가 항의를 받고 재발 방지를 약속한 것과 관련, “3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특정 언론사만을 불러 조계종의 언론 블랙리스트인 이른바 ‘해종언론’에 대한 대책을 “존중한다”고 발언한 것은 전·현직 불교언론인들은 물론 불자들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불언협은 또 더불어민주당불자회가 한국불교종단협의회와 함께 범불교적인 행사인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도 발제 내용을 문제 삼은 조계종의 항의에 굴복했다고 비판했다. 불언협은 “조계종 항의에 굴복한 것은 다수의 불교종단을 뒷전으로 여기는 것을 방증한다”며, “향후 집권하더라도 더불어민주당의 행태가 어떠할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불언협은 오 의원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하며, △4월 5일 기자간담회가 진행된 배경 △불교계 언론을 차별하는 이유 △해종언론 관련 발언 등의 경위를 밝히고, “해종언론으로 규정할 만하다고 느꼈다”는 발언의 근거로 삼은 ‘여러 자료’가 무엇인지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불언협은 또 오 의원에게 4월 12일 정오까지 답할 것을 요구하고, 답하지 않거나 미흡할 경우 더불어민주당불자회는 물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예비후보에게도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불교신문>은 4월 5일 <오영훈 민주당 불자회장 <종단의 해종언론 결정 존중>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게재해 “정책토론회에서 나온 종단(조계종)과 본지에 대한 명예 훼손성 주장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며, “(오영훈 의원이) ‘해종언론’과 관련해선 ‘종단의 방침을 충분히 존중한다’며 사실상 함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오 의원은 4월 5일 교계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불자회 출범에 초청하지 않았다고 두 언론이 항의할 때에도) 한국불교 대표종단이 자체적으로 판단한 것인데 내가 언급할 사항이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며, “왜 해종언론이 됐는가 싶어 이후 여러 자료를 검토하니 충분히 해종언론으로 규정할 만하다고 느꼈다”며 “종단의 방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 사진은 지난 1월 20일 이재우 한국불교언론인협회 회장(왼쪽)이 오영훈 더불어민주당불자회 회장에게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기자간담회에서 배제한 것을 항의하는 공문을 전달하고 있는 장면. 민주당불자회는 17일 가진 기자간담회에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의도적으로 배제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