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 신앙품(信仰品)

제1장 발심(發心)

279. 다만 중생의 괴로움을 영원히 없애고 세간(世間)1)을 이롭게 하기 위해 발심(發心)2)한다. -화엄경(華嚴經)
280. 바른 가르침을 수지(受持)3)하고 여러 지혜를 닦아 보리(菩提)4)를 증득하기 위해 발심한다. 심심(深心)5)으로 신해(信解)6)하여 항상 청정히 모든 부처님들을 공경, 존중하며 법(法)과 승(僧)에게도 이와 같이 지성으로 공양하고자 발심한다. -화엄경(華嚴經)

281. 모든 존재가 언설(言說)7)을 떠났으며, 본성이 공(空)하여 적멸(寂滅)하므로 작용[所作]이 없으니, 이 참뜻을 밝게 통달하고자 하여 발심한다. -화엄경(華嚴經)

282. 보살은 모든 여래의 종성(種姓)8)을 끊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발심하며 모든 중생을 도탈(度脫)9)하기 위해 발심한다. -화엄경(華嚴經)

283. 불자야, 보살에게는 열 가지 보리심(菩提心)10)을 일으키는 인연이 있다. 무엇이 열인가? 모든 중생을 교화(敎化), 조복(調伏)11)하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모든 중생의 고통을 없애 주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모든 중생의 안락함을 갖추어 주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모든 중생의 어리석음을 끊어 주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모든 중생에게 부처님의 지혜를 주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모든 부처님을 공경하고 공양하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여래의 가르침을 따름으로써 부처님을 기쁘게 하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모든 부처님의 색신(色身)12)의 상호(相好)13)를 뵙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모든 부처님의 넓고 큰 지혜에 들어가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모든 부처님의 역무소외(力無所畏)14)를 나타내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킨다. 이것이 열이다. -화엄경(華嚴經)

284. 자기 몸에 진여(眞如)15)의 존재가 있음을 스스로 믿어 발심 수행한다. -기신론(起信論)

285. 보리심을 발한다 함은 대비심(大悲心)16)을 일으켜 모든 중생을 널리 구하기 때문이다. 대발심(大發心)을 일으켜 모든 세간을 평등히 돕기 때문이다. 안락심(安樂心)17)을 일으켜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괴로움을 없애도록 하기 때문이다. 요익심(饒益心)을 일으켜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악법에서 떠나도록 하기 때문이다. 애민심(哀愍心)18)을 일으켜 공포를 지닌 사람을 지켜주기 때문이다. 무애심(無礙心)19)을 일으켜 온갖 장애를 버리고 떠나도록 하기 때문이다. 광대심(廣大心)20)을 일으켜 온갖 법계에 두루 충만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무변심(無邊心)21)을 일으켜 허공계와 같이 머물지 않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관박심(寬博心)22)을 일으켜 모든 여래를 전부 뵙기 때문이다. 청정심(淸淨心)을 일으켜 삼세(三世)23)의 모든 존재에 지혜가 어긋남이 없기 때문이다. 지혜심을 일으켜 모든 지혜의 바다에 두루 들어가기 때문이다. -화엄경(華嚴經)

[각주]
1)변하며 흘러가는 멈추지 않는 현상 세계.
2)깨달음의 지혜를 얻으려고 하는 의지를 일으키는 것.
3)가르침을 받아서 기억해 두는 것.
4)bodhi의 음역. 깨달음의 지혜. 미혹으로부터 눈 뜨는 것.
5)깊은 부처의 경지를 자기 마음속에서 구하는 마음. 깊은 진리를 관하여 아는 마음.
6)가름침을 믿고 이해하는 것.
7)사람들의 차별적인 말.
8)숨어있는 본성.
9)해탈하는 것. 생사의 고해를 건너 깨달음의 피안(彼岸)에 이름.
10)깨달음을 구해 불도를 행하려는 마음.
11)다스려 복종하게 하는 것. 심신을 다스리는 것.
12)지수화풍(地水火風) 등의 물질적 요소로 만들어진 육신.
13)부처님의 신체에 구비되어 있는 특징인 32상(相)과 80종호(種好).
14)부처님이 가르침을 설할 때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지혜.
15)있는 그대로 인 것. 그대로의 모습.
16)자비로운 마음.
17)사람을 이롭게 하려는 마음.
18)애통하게 생각하는 마음.
19)어떤 것에도 구속되지 않는 마음.
20)중생을 모두 제도하겠다는 마음.
21)끝없는 마음. 한계가 없는 마음.
22)관대하고 넓은 마음.
23)현세(現世), 전세(前世), 내세(來世)를 말함.

-한국불교선리연구원장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