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단의 언론탄압이 더욱 노골화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실장 · 주경 스님)은 지난달 24일 ‘불교저널의 해종언론 제휴 및 기사 공유 관련 입장 요청의 건’이란 제목으로 본지에 공문을 보내 <불교닷컴>과의 제휴관계를 계속 유지할 경우 취재지원 중단을 고지했다.

기획실은 이 공문에서 “우리종단에서는 지난 2015년 교계출입 기자단의 지속적인 요청과 선학원정상화 문제의 원만해결을 위해 귀사에 대한 취재지원 중단을 해제한 바 있으며, 현재 취재지원을 하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귀사는 우리종단에서 해종언론으로 지정한 언론사와 제휴관계를 유지하면서 일방적이고 사실확인이 되지 않는 해종언론의 기사를 지속적으로 귀 사의 매체에 게재 및 공유하고 있어 매우 유감이다”고 했다.

이어 기획실은 “향후 이러한 문제가 지속될 경우 부득이 귀 사에 대한 취재지원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며 “해종언론과 관련된 귀사의 입장을 1월 31일까지 회신해달라”고 했다. 여기에서 해종언론은 본지와 제휴를 맺고 있는 <불교닷컴>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이 공문이 본지에 접수된 날은 26일이다. 다음날부터 30일까지는 설 연휴기간.

본지는 답신 공문을 2월 1일 발송했다. 본지는 공문에서 “먼저 귀 종단이 해종언론으로 지정한 근거와 이유를 명확히 밝혀달라”면서 “아울러 일방적이고 사실확인이 되지 않는 해종언론의 기사가 무엇이고 내용은 어떤 것인지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총무원 기획실은 2014년 본지에 출입정지를 단행했을 당시에도 그 이유를 제시하지 않았다.

본지는 “귀 종단이 언론의 비판기능을 간과하고 일부 교계인터넷신문을 해종언론으로 지정하고 취재·구독·광고·접속·면담 등 제반사항을 금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심각한 수준의 언론탄압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귀 부서가 해종언론과의 제휴 운운하며 향후 본지의 취재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것은 언론탄압의 또 다른 시작이자 확대로 간주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지는 “귀 종단이 해종언론으로 지정하기 이전부터 해당매체와 제휴협약을 맺어 오고 있다”면서 “귀 부서의 이번 고지는 국정농단의 현시국에서 비판받고 있는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와 무엇이 다른지 의문이다”면서 “따라서 해종언론 지정 등 언론탄압 행위를 즉각 중지하고 언론자유를 보장하고 있는 헌법의 가치를 존중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