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불교위원회에서 활동한 정원 스님이 "일체 민중들이 행복한 그날까지 나의 발원은 끝이 없사오며 세세생생 보살도를 떠나지 않게 하옵소서. 박근혜는 내란사범, 한일협정 매국질. 즉각 손떼고 물러나라"라는 말씀을 남기고 소신공양했다. 그리곤 결국 9일 입적했다.

정원 스님은 1977년 해인사로 출가해 수행을 하다가 1980년 광주학살과 불교법난에 저항하는 불교탄압공동대책위 활동을 하고 87년 6월 항쟁에도 적극 참여했다. 정원 스님은 1988년 조계종 승적을 버리고 개인 수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2005년부터는 평택 대추리 미군기지 이전 반대투쟁, 2007년에는 이명박후보 반대투쟁, 2008년 광우병 수입 쇠고기 반대 투쟁, 2009년 한명숙 전 총리 구속 반대투쟁을 하였고, 2014년 세월호 참사때에는 팽목항에서 보름간 식음을 전폐하고 기도를 하였다.

세월호 참사 때 스님은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세월호 1인 시위 때 정원 스님은 “목탁 울려 잠을 깨울 수 없고, 죽비로써 젖은 몸 말릴 수 없어. 요령 흔들어 잠든 영혼 불러올 수 없는 세월의 비명들이여!”라는 문구를 들고 시위를 했는데 불교 수행자로서 눈 앞에서 죽어가는 어린 아이들을 구할 수 없었던 무력감과 좌절감에 이 땅을 떠나 베트남에서 탁발수행을 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이후 스님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반발해 급히 귀국하여 외교통상부에 화염병을 투척하다가 연행되어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이명박 정권의 4대강 사업에 반대하여 2010년 5월 31일 소신공양을 한 문수 스님에 이어 또 다시 2016년 1월 7일 정원 스님이 소신공양을 하며 박근혜 즉각 구속, 세월호 사건 진실 규명, 한일간 위안부 합의 폐기를 말씀하셨고 1월 9일 마침내 세연을 접었다. 스님의 소신공양에 대해 일부에서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하기도 하지만 모든 생명은 차별없이 평등하게 소중하다고 가르치신 부처님은 작은 생명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육신을 기꺼이 바치는 위법망구의 수행을 몸소 실천해 보이시기도 하셨다.

어린 학생들이 죽어가는 것을 눈 앞에 보면서도 단 한 명의 목숨을 구하지 못한 것이 박근혜 정권의 어처구니 없는 현실이다. 아이들의 생명을 구해야 할 책임이 있는 정권이 진실을 은폐하고, 그 시간에 사사로운 비선실세들과 어울려 차마 입에 담을 수도 없는 행태를 보이며 국정을 농단해 온 것이 이제야 드러나고 있지만 아직도 뻔뻔하게 버티고 있는 것을 보면서, 자신의 생명을 던져 뭇 생명을 구하고자 하는 소신공양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정원 스님의 위법망구 수행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수행자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인 것이다.

정원 스님이 뭇 중생을 위해 세세생생의 보살도를 실천할 때 조계종단은 무엇을 했는지 참회해야 한다. 말로는 정원 스님의 뜻을 폄하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하지만 조계종 권승들이 보여준 행태는 국정을 농단해 온 박근혜 정권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 우리 시대 불교의 슬픈 자화상이다.

정원 스님은 자신의 죽음이 “어떤 집단의 이익이 아닌 민중의 승리가 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제도화된 수사로 소신공양을 수식하지 말라”고 하였다. 이 말은 행여 불교계와 조계종 권승들이 정원 스님의 소신공양을 자신들의 입지강화에 이용할 것을 예견하고 경계한 말이다. 사사로운 이익을 추구하며 국정을 농단해 온 박근혜 정권의 말로를 지켜보면서 불교계도 일부 권승들이 탐욕과 욕망으로 사익을 추구하는 불교농단을 중단하고 참회해야 한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