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S TV ‘붓다 패러다임’방송 화면. <사진=BBS불교방송>

불자 지식인을 초청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그 대안을 찾아보는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 BBS TV의 ‘붓다 패러다임 - 세상을 바꾸다’가 새해에도 불자들의 안방을 찾아간다.

2017년 새해 첫 강연에서는 경영학자이자 21세기비즈니스포럼 공동대표인 노부호 서강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기업 경영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들어본다.

노부호 교수 편 1부 ‘우수기업을 위한 변화와 혁신’은 1월 2일 오전 9시에 방송됐으며, 2부 ‘7요소 리더십과 이순신 장군’는 1월 9일 오전 9시에 방송된다. 재방송은 수 오후 9시와 금요일 오후 3시 30분, 일요일 오전 11시 30분.

노부호 교수는 1부 ‘우수기업을 위한 변화와 혁신’에서 경영의 3요소와 우수 경영의 여러 모형들, 리더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했고, 2부 ‘7요소 리더십과 이순신 장군’에서는 십바라밀과 연계된 리더십 모델을 제시하고, 열정과 애정을 위한 가치의 종류,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 등에 대해서 강연한다.

노부호 교수는 이순신 장군이 불패 신화를 일군 배경을 7가지 리더십 요소로 분석한다. 이순신 장군은 전쟁을 미리 예견하고 주도면밀하게 훈련해 준비했으며 적재적소에 사람을 잘 기용하고 부하들을 잘 돌보았다. 통찰력, 추진력, 친화력과 리더십 7요소인 가치, 열정, 애정, 지혜, 비전, 실행, 동기를 고루 갖춘 탁월한 지도자였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