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차나무의 원산지이며, 최초로 차나무를 발견하였고, 아울러 차를 약용(藥用) 및 음료로 이용하기 시작한 최초의 나라이다. 그러므로 중국은 차나무의 생물학적 역사는 물론, 차의 생산과 음차문화의 역사가 세계에서 가장 유구한 나라이기도 하다.

전설에 의하면, 야생 차나무의 발견은 이미 신농(神農)시대에 이루어졌으며, 아울러 의약품이 결여되었던 당시에는 차나무를 수많은 병에 중독된 사람들을 치료하는 약용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하였다.1)

중국은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땅이 크고, 물자가 다양하고 풍부하여 ‘지대박물(地大物博)’의 나라다.”라고 한다. 그러한 점은 ‘차(茶)’도 예외가 아니다. 광활한 영토와 엄청난 인구에 걸맞게 차의 종류와 제다법도 단순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만큼 다양하며, 각 지역별 생산구역과 거기에서 생산되는 차의 종류 또한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어마어마하다.

제조법이 복잡하고, 상품의 생산지역의 범위가 넓으며, 그 종류 또한 다양한 만큼 거기에는 반드시 명품(名品)이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차(茶) 또한 예외는 아니다. 명품의 상품적 가치를 부여 받은 차(茶)를 가리켜 ‘명차(名茶)’라고 필자 나름대로 정의하며, 이번 호를 시작으로 중국 각지에서 생산되고, 제품화 되어 출시된 ‘중국의 명차’에 대해서 각 지역별로 하나하나씩 선정하여 연재하고자 한다.

1. 명차(名茶)의 개념

어느 학설이든 그 개념의 정의와 이론 정립에 있어서 늘 그렇듯이 ‘명차(名茶)의 개념’에 대해서도 중국 차학자(茶學者)들 사이에는 이론(異論)이 분분하다. 현재 널리 유행하고 있는 보편적인 관점에서 볼 때 명차의 기준과 범위는 대략 6가지로 요약해 볼 수가 있다.

첫째, 역사에 기록된 ‘공차(貢茶)’2)일지라도 지금까지 그 제다법이 전해져 내려와 실제로 생산되고 있는가를 본다. 둘째, 각종의 품평대회3)에 참가하여 상(賞)을 획득한 적이 있는가? 셋째, 이미 수출 혹은 내수(內需)되는 명품 반열에 올라있으며 아울러 높은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넷째, 다른 차에 비해 특이한 외형과 향미로 소비자들의 각별한 애호를 받으며, 또한 다른 차에서는 전혀 대체할 수 없는 그 차만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다섯째, 그 사용가치에 있어 다른 차에 비해 특별히 돌출적인 부분을 갖추고 있는가? 여섯째, 생산지역의 자연조건과 차나무 품종이 우월하여 찻잎이 우량한 품질을 구비하고 있음을 생산지역 외 기타기역을 포함하여 자타가 모두 공인하고 있는가?

이외에도, 어떤 사람들은 자기 나름대로 또 다른 견해를 제시하기도 한다. 물론 이 또한 일반적이고 보편적 견해 중의 하나인데, 그 기준은 더욱 간단하게 대략 세 가지 조건만을 충족시키면 된다. “첫째, 완제된 찻잎의 외형이 일반 차에 비해 독특하고 아름다운가? 둘째, 사회적으로 명차로 공인(公認)되었으며, 소비자들에게 환영받고 있는가? (여기서 ‘사회적’이란 범위는 반드시 중국 전역의 광범위한 범위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모 특정 지역 일대이거나 도시일 수도 있다.) 셋째, 상품화하는 차의 수량이 항상 일정한가?”를 명차의 선정 기준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명차인지 아닌지를 선정하는 방법과 기준에 대해서는 현재 많은 학자들이 각자의 관점에서 정리한 개념과 정의들이 각 문헌별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중국명차연구선집(中国名茶研究选集)》에서는 네 가지의 명차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모두 좋아하는가? 둘째, 역사적 공차로서 아직까지 전래, 생산되고 있는가? 셋째, 국제차박람회 등에 참가하여 입상하였는가? 넷째, 광주교역회(广州交易会)에 참가하여 호평을 받았는가?”이다.

《중국차사산론(中国茶史散论)》에서는 “명차란, 곧 색(色), 향(香), 미(味)를 고루 갖추어 세상에 널리 알려진 차”를 가리킨다.

《중국다경(中国茶经)》에서는 “명차란 일정한 지명도가 있는 좋은 차, 통상적으로 독특한 외형과 우수하고 특이한 색과 향, 그리고 맛을 구비한 차”이다.

《중국차문화사전(中国茶文化辞典)》에서는 “명차란 품질이 우수하며, 독특한 풍격과 사회에서 두루 승인을 받은 차”이다.

《중국명우차가공기술(中国名优茶加工技术)》에서는 “명차란 찻잎 중의 진품(珍品)이며, 독특한 생태환경조건, 우량한 차나무 품종, 정갈한 채엽과 제다 공예기술 등의 종합적인 인수가 총망라된 조건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색, 향, 미가 우수함은 물론 상당한 생산량이 있어야 하고, 일정한 지명도로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공인받는 상품차라야 한다.”고 정의했다.

《명우차개발(名优茶开发)》에서는 “명차는 우수품질의 차 중에서도 지명도가 높고, 신뢰성이 있는 명품 브랜드(상표)의 가치를 갖추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 본 명차의 정의와 개념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공통적 견해는 “명차(名茶)는 소비자의 공인을 받아야하고, 비교적 높은 경제적 효과와 이익을 창출하고, 아울러 찻잎의 외형과 내적 품질의 우수성으로 독특한 풍격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 -----
1) 神农尝百草,日遇七十二毒,得茶而解。참고 : 박영환, 《중국의 차문화》, 서울, 문현사, 2013년 9월 30일.
2) 공차(貢茶) : 황제에게 조공(朝貢)으로 바치던 차. 조공은 ‘정공(正貢)’과 ‘배공(陪貢)’으로 나누어지는데, 정공으로 선택된 차는 그야말로 명품 중의 명품의 차로 친다. 정공은 정식 조공품을 의미하며, 배공은 부수적인 조공품목에 해당된다.
3) 품평대회 : ‘品评比赛’라고 한다.

박영환 | 중국 사천대학 객좌교수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