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 온갖 세상의 작업(作業)1)을 나타내시어 중생을 교화하시되 싫증내지 않으시며 그 마음을 따라 몸으로 나타나신다. 온갖 행하는 일이 전혀 더러움이 없으셔서 때에 따라 범부로 나타나시고, 혹은 성인이 행할 행위로 나타나시고, 혹은 생사로 나타나시며, 혹은 열반으로 나타나시기도 한다. 온갖 행위를 잘 관찰하시어 모든 장엄한 일을 드러내 보이시되 탐착(貪着)하지 않으시고, 제취(諸趣)2)에 두루 들어가시어 중생을 제도하시니, 이는 방편바라밀(方便婆羅蜜)3)을 청정하게 하심이다. -화엄경(華嚴經)

241. 하나의 털끝에 온갖 세계를 넣어도 장애가 없으시고, 한량없는 신통력을 각기 나타내시어 모든 중생을 교화(敎化)하고 조복(調服)4)하신다. -화엄경(華嚴經)

242. 불자야! 보살은 가령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중생이 그 앞에 함께 이르러, 각각 모두 한없는 말로 어려운 문제를 질문하여, 하나하나의 질문이 각각 같지 않더라도, 한 생각에 모두 능히 받아들여 같은 말로 널리 해석하여 마음의 즐거움을 따라 각각 환희를 얻게 하신다. 나아가 말로 다할 수 없고, 말로 다 할 수 없는 세계 가운데 가득한 중생이라도 보살은 능히 그 마음의 즐거움을 따르고, 근기를 따르며, 이해를 따라 법을 설하며, 부처님의 뛰어난 힘을 이어 불사를 널리 지어, 일체를 위하여 믿을 바를 지으시느니라. -화엄경(華嚴經)

243. 불자야! 보살마하살은 보시로 중생을 성취5)한다. 색신6)으로 중생을 성취한다. 설법으로 중생을 성취한다. 동행7)으로 중생을 성취한다. 물들고, 집착함이 없으므로 중생을 성취한다. 보살행을 열어 보임으로 중생을 성취한다. 불법의 대위덕을 드러냄으로써 중생을 성취한다. 다양한 신통변현8)으로 중생을 성취한다. 갖가지 미묘하고 비밀스런 선교의 방편으로 중생을 성취한다. 보살이 이로써 중생계를 성취한다. -화엄경(華嚴經)

244. 보살은 네거리에 노닐며 중생을 이롭게 하신다. 바른 가르침을 다스려 일체를 구호하셨다. 논을 강설하는 자리에 들어서는 대승으로 인도하셨다. 모든 학당에 들어가 아이들을 이끄셨다. 여러 환락가에 들어가서는 욕망의 허물을 보이셨다. 많은 술집에 들어가서는 세운 뜻을 보이셨다. 장자들을 위하여 수승한 법을 설하셨다. 거사들을 위하여 그 탐착을 끊게 하셨다. 찰리9)를 위하여 인욕을 가르치셨다. 바라문10)을 위하여 그 아만을 제거하셨다. 대신을 위하여 바른 법을 가르치셨다. 왕자를 위하여 충효를 보이셨다. 서민을 위하여 복력을 일으키셨다. 이러한 무량한 방편으로 중생을 이롭게 하셨다. -유마경(維摩經)

245. 보살은 중생의 능력11)을 알며, 그 인연을 알며, 그 마음의 행적12)을 알며, 그 즐기고 바라는 바를 알아서 법을 설하신다. 탐욕이 많은 사람에게는 깨끗하지 않음을 설하신다. 성을 잘 내는 사람에게는 대비를 설하신다. 어리석음이 많은 사람에게는 부지런히 일체법을 관찰할 것을 가르치신다. 삼독13)이 많은 사람에게는 승지의 법문을 성취하게 하신다. 생사를 즐기는 사람에게는 삼고14)를 설하신다. 만약 모든 유에 집착하는 사람에게는 공적을 설하신다. 게으른 자에게는 대정진을 설하신다. 아만을 품은 사람에게는 평등을 설하신다. 아첨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보살심을 설하신다. 마음이 바르고 고요함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널리 성취하게 한다. -화엄경(華嚴經)

[각주]
1) 신체와 말에 의한 행위.
2) 육취(六趣). 중생이 업에 의해 윤회하는 여섯 종류의 세계인 지옥(地獄), 아귀(餓鬼), 축생(畜生), 수라(修羅), 인간(人間), 천상(天上). 지옥취(地獄趣)는 고통 받는 지하의 세계, 아귀취(餓鬼趣)는 항상 밥을 구하는 귀신들이 사는 곳, 축생취(畜生趣)는 금수가 사는 곳으로 인계(人界)와 있는 곳을 같이함, 아수라취(阿修羅趣)는 항상 진심을 품고 싸움을 좋아한다는 대력신(大力神)이 사는 곳, 인간취(人間趣)는 인류가 사는 곳으로 4대주, 천상취(天上趣)는 몸에 광명을 갖추고 자연이 쾌락을 받는 중생이 사는 곳으로 6욕천(六欲天)과 색계천(色界天), 무색계천(無色界天).
3) 교묘한 방법이나 기술로 사람을 깨달음의 맞은 편 언덕으로 건너게 하는 것.
4) 조절하여 평안하게 하는 것. 장애를 불러일으키는 것을 항복시킴.
5) 성취(成就, saṃpanna): 갖추다, 지니다 등의 뜻. 구족(具足), 소유(所有), 지배(支配) 등과 같다. 칠보나 계정혜(戒定慧) 등을 갖추고 이들에 대하여 자재한 경지를 성취라 한다.
6) 색신(色身): 육신.
7) 동행(同行): 길을 함께 가는 이.
8) 변현(變現): 모습을 바꾸어 나타내는 것.
9) 찰리(刹利, kṣatriya): 刹帝利의 약(略). 인도의 제 계급 가운데 왕종, 무사의 계급.
10) 바라문(brāhmaṇa)의 음사. 인도 사성 중 최고위. 힌두교의 승려 계급.
11) 소작(所作, artha): 능력.
12) 심행(心行, caryā): 마음의 움직임, 행적.
13) 삼독(三毒, tridoṣāpaha): 탐(貪), 진(瞋), 치(痴).
14) 삼고(三苦, tri-duḥkhatā): ⓵고고(苦苦): 마음에 안 내키는 대상에서 받는 괴로움 ⓶ 행고(行苦): 세상의 변천을 보고 느끼는 괴로움 ⓷괴고(壞苦): 좋아하는 것이 파괴되는 것에서 느끼는 괴로움.

-한국불교선리연구원장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