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시대 선의 태동과 전개과정, 선사들의 삶과 일화들을 생생하게 기록한 《조당집(祖堂集)》을 해설을 곁들여 읽기 쉽게 정리한 책이 나왔다.


일본 동경대에서 학위를 받고 현재 고려대장경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정영식 박사는 최근 가장 오래된 조사들의 문답인 조당집을 《조당집 읽기》란 제목으로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불교저널>에 연재한 ‘조당집 읽기’를 학술적으로 보완, 재구성하는 한편 여타의 선종어록과 등사 등을 참고해 등장 선사들의 전기와 그들이 남긴 일화나 선어록을 덧붙이고 간략한 해설을 곁들인 것이다.

《조당집》은 중국 오대 952년에 정(靜)과 균(筠) 두 승려가 쓴 책이다. 그러나 중국에서 감쪽같이 사라져버린 것이 우리나라 해인사에서 처음 발견됐다. 《조당집》이 공개되자 세계불교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며 종래 잘 알려지지 않았던 당나라 시대 선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 정영식 박사


이를 ‘조당집 읽기’란 주제로 불교저널에 2014년 1월부터 2016년 3월까지 연재한 저자는 학술적 가치를 더해 이번에 《조당집 읽기》란 책으로 엮어냈다.

이 책의 특징은 첫째, 《조당집》에 입전된 조사 253인이 누구인가를 밝혀냈다. 253인의 조사는 과거7불과 서천28조는 제외됐다. 둘째, 《조당집》에 나오는 중요한 선사들과 그들이 남긴 선문답에 대해서 해설을 붙였다. 또 이들 선사들이 중국 선종사에서 갖는 의미를 서술했다.

육조혜능의 경우엔 혜능상(像)의 변천과 그것이 갖는 역사적 의미 등 《조당집》에 나오는 기록에 한정하지 않고 전체상을 조망할 수 있도록 고려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경우 《벽암록》 등을 인용해 설명하기도 했다.

선종의 진면목을 알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조당집》을 저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진진하게, 그러면서도 유익한 안내 역할을 하고 있다.

정영식/운주사 간/값 15,000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