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청장 나선화)과 외교부(장관 윤병세)가 지난 17일부터 경주에서 공동주최한 ‘제6차 문화재 환수 전문가 국제회의’가 문화재 도난과 불법반출 방지 방안과 이를 위한 정보 공유·교류, 효과적 환수 방안 등의 내용을 담은 ‘경주 권고문’을 채택하고 19일 막을 내렸다.

문화재 환수 전문가들은 이번 국제회의에서 박물관과 종교기관 등 문화재와 관련된 공적‧사적 기관과 일반 시민, 지역 사회의 역할이 문화재 불법 유통의 근절에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 온라인 판매를 포함한 문화재 유통시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불법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국가 간 행정적·사법적 공조와 문화재 경매소, 박물관, 도서관 등의 긴밀한 협력이 더욱 필요함을 공유했다.

문화재 환수 전문가들은 ‘권고문’에서 △불법반출·도난 문화재 정보와 환수 사례 공유·교류 네트워크 강화 △각국 공공·개인 소유 문화재 목록과 불법 반출·도난 문화재 정보 다른 나라 정부, 관련 기관, 민간단체와 공유 △온라인 시장 등 문화재 유통시장 모니터링과 불법거래자에 대해 사법적, 행정적 제재 △문화재 출처 조사 연구 독려·지원하고 종사자 조사역량을 높이도록 교육프로그램 개발·시행 △공·사적 문화재 소장기관들은 인골과 신성한 의미 지니는 문화재 반환 요청 받을 시 법률 적용 여부와 무관하게 신속하게 반환 조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 ‘경주 권고문’ 채택과 함께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에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문화재 불법거래 방지와 효과적인 환수를 위해 각국 전문가와 시민사회 간의 교류와 협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