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은사 역사문화수행환경 보존 기원법회’를 마치고 거리행진에 나선 대중들이 현대자동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립 예정지인 구 한전부지 앞을 지나고 있다.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이 일반 매체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현대자동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립을 허가하면 박원순 서울시장을 서울시장을 주민소환하는 운동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조계종이 13일 봉은사에서 대규모 법회를 열어 “한전부지 GBC 개발 인·허가를 즉각 중단하라”고 압박했다.

‘졸속 행정 재벌 특혜 한전부지 GBC 개발 저지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지현·원명 스님, 이하 대책위)는 13일 오전 11시 봉은사 대웅전 앞 임시법당에서 ‘한전부지 졸속 행정 재벌 특혜 개발 저지 및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기원법회’를 개최했다.

이날 법회에는 조계종 종무기관 교역직 스님과 봉은사 신도, 조계사, 도선사, 화계사, 봉국사, 수국사, 영화사 등 직할교구 신도 500여 명이 동참했다.

공동위원장 지현 스님은 봉행사에서 “서울시가 현대자동차 GBC 개발 인·허가와 관련된 행정절차를 역사상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있다”며, “1,200년 봉은사의 역사·문화·수행환경에 피해가 발생될 것은 명약관화하다”고 주장했다. 105층 건물이 들어서면 겨울에 봉은사 전역이 4시간 동안 그림자에 가려져 100여 년 전 지어진 선불당에 심각한 훼손을 야기하고 그 안에 보존된 동산문화재에도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스님은 이어 “박원순 서울시장은 취임 후 ‘2030 서울도시계획’을 발표해 역사와 문화가 숨 쉬는 서울을 만들겠다고 공언하고도 한전부지만큼은 철저히 외면한 채 오직 재벌 특혜를 위한 용도 변경 및 건축 허가에 몰두하고 있다”며, “조계종은 우리 역사와 문화를 온전히 보존·계승하기 위해 그 어떤 희생도 감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법회에 참석한 스님들이 현대자동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축을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봉은사 주지이기도 한 공동위원장 원명 스님은 대회사에서 “서울시는 정권의 하수인이 되어 봉은사 10만 평을 강탈하는 데 앞장서더니 이제는 전례 없는 재벌 특혜 졸속 행정으로 봉은사의 역사와 문화재를 송두리째 훼손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잠실에 신축중인 제2 롯데월드는 토지 매입 후 29년이 지나서야 건축허가를 했는데도 GBC 개발 인·허가는 매입 후 1년이 안 돼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한 스님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2030 서울도시계획’을 통해 35층 이상 건물의 신축허가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하고도 105층 GBC 건축을 허가한 배경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나타냈다.

이어 “문화재 주변에서 공사를 시행할 경우 문화재 보존 영향성 검토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도, 단 한 번의 영향성 검토도 시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스님은 “박원순 시장이 문화재 보존과 계승을 위한 정당한 요구를 계속 무시하고 재벌 특혜를 위한 졸속 행정을 강행한다면 주민소환을 전개함은 물론 성난 불자들의 마음을 민의로 반영해 돌려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참석대중들은 김철현 봉은사 신도회 부회장이 읽은 결의문을 통해 △현대자동차 GBC 개발 계획 인·허가 절차 즉각 중단과 박원순 시장의 사과 △GBC 개발 계획을 강행할 경우 서울시장에 대한 범불교적 주민소환운동 전개 △봉은사 역사문화수행환경 보존을 위해 불퇴전의 각오로 용맹정진 등 3개항을 결의했다. 

▲ 법회를 마친 대중들이 거리행진을 위해 봉은사를 나서고 있다.

▲ ‘봉은사 역사문화수행환경 보존 기원법회’를 마치고 거리행진에 나선 대중들이 현대자동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립 예정지인 구 한전부지 앞을 지나고 있다.

법회 뒤 참석대중들은 공동위원장 지현·원명 스님과 기획실장 혜일 스님을 필두로 400여 미터 떨어진 옛 한전 부지까지 거리행진을 벌였다. 대중들은 거리행진을 하며 “재벌 특혜 졸속적인 현대자동차 GBC 개발계획 즉각 중단하라”, “박원순 서울시장 자격 없다, 즉각 퇴진하라”, “105층 초고층에 봉은사 무너진다, 서울시는 문화재 영향평가 즉각 시행하라” 등 구호를 외치고 전단지를 나눠주는 등 시민 대상 캠페인을 벌인 뒤 간이 집회를 갖고 회향했다.

전단지에는 봉은사 경내지 10만 평을 처분하게 된 경위와 신속한 GBC 개발 인·허가 진행, 문화재 영향평가 고의 누락, 겨울철 문화재 훼손 위험, 하천 매립지 굴착으로 인한 땅꺼짐 현상(싱크홀) 등 시민 안전 위협 등 내용이 담겼다.

대책위의 이날 법회에 대해 서울시는 “GBC 개발이 봉은사 역사문화환경을 침해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이미 도시건축위원회를 통해 검증됐다”고 반박했다.

<불교포커스>에 따르면 최경주 서울시 동남권사업단장은 “문화재영향평가는 공사 구간 50m 이내에 있는 문화재에 해당된다”며, “300m 이상 떨어져 있는 봉은사는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최 단장은 개발 인허가 졸속 강행 주장에 대해서도 “1년 넘게 법과 절차를 맞춰 가며 진행하고 있다”며, “GBC는 서울시 도시공동위원회를 거쳐 사업 승인을 받아 진행하는 사업으로 앞으로도 현행법에 정해진 법적 절차에 따라 사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계종은 “현대자동차 사옥 개발로 봉은사 문화재 훼손과 역사문화환경 보존 대책이 시급하다는 제방의 요구가 있다”며, 지난 5일 한전부지환수위원회를 대책위로 확대 개편했다. 대책위는 기존 한전 부지 환수 추진 업무 외에 역사·문화·수행환경 훼손으로부터 봉은사를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함께 벌여나간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