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장 직선제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전화 설문조사가 10월 한 달간 이뤄진다.

조계종 중앙종회 총무원장 직선제 특별위원회(위원장 태관 스님, 이하 직선제 특위)는 27일 오후 3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제4차 전체회의를 열고 여론조사 시행계획의 건을 논의했다. 회의는 14명의 위원 중 8명이 참석해 성원했다.

여론조사는 직선제 안으로 정한 법계 중덕·정덕 이상, 승납 10년 이상의 선거권자 8500명 중 무작위로 설정한 법계별 표본 1000명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 업체는 한국리서치로 정했고, 비용은 825여만 원이 소요될 것으로 중앙종회 사무처는 내다봤다.

설문 문항은 ①중앙종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직선제 안을 알고 있는가? ②직선제 안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③찬성할 경우, 선거 자격인 ‘법계 중덕·정덕 이상, 승납 10년 이상’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등 세 문항으로 정해졌다. 설문 대상에 대종사를 포함하느냐를 두고 찬반이 엇갈렸지만, 선거권을 가지는 모든 법계의 여론을 청취한다는 취지에 맞게 대종사에게도 설문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직선제 특위는 종헌개정안 논의의 건을 상정하고 11월 종회에 제출할 종헌개정안을 확정했다. 개정안은 종헌 제52조 2항 ‘총무원장은 총무원장 선거를 통해 선출하며, 원로회의의 인준을 거쳐 취임한다’, 3항 ‘법계 중덕·정덕 이상의 승려는 제2항의 총무원장 선거권을 가진다. 다만, 선거권 제한에 관한 사항은 종법으로 정한다’로 정리됐다. 제86조 1항은 삭제했다.

직선제 특위 위원장 태관 스님은 “직선제 안을 종회에 발의하기 위해서는 종회의원 27명의 서명이 필요하다”며 “안이 상정될 수 있도록 10월 4일 종회의원 연수 등에서 동료 의원들의 서명을 독려해달라”고 말했다. 차기회의는 의안 접수 전인 10월 20일께 열릴 예정이다.

▲ 27일 열린 직선제 특위 제4차 전체회의 모습.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