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정각회 회장 주호영 의원.

“한국 정치가 내려오던 습(習)이 있어서인지 갈등과 대립이 성하다. 화쟁과 화합, 원융의 정치를 하도록 불자 의원들이 앞장서서 자주 만나고 목소리 내겠다.”

9월 2일 불자 국회의원 신행모임인 정각회 회장에 취임한 주호영 의원(새누리·대구 수성구을)은 취임법회 직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나무갤러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정각회가 “화합과 원융의 정치를 일구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여야가 대립할 때 여야 정각회원들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고 지도부가 화합과 원융의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그런 생각을 가진 불자의원들이 정당이나 국회 의사를 결정하는 지도자가 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의원은 불교 관련 규제 법령 개정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조계종으로부터 개정이 필요한 불교 관련 법령 13개와 시행령 3개에 대한 의견을 전달 받았다”며, “형평에 어긋나는 특혜를 받아서도 안 되겠지만 불합리하고 과도한 규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자연공원법, 농지법, 건축법 등을 예로 든 주 의원은 “일부 개선됐지만 증·개축이 안 되거나 화장실 신축도 못하도록 한 것은 규제 목적 실현보다 종교의 자유를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헌법에 보장된 종교자유를 침해 받지 않도록 염두에 두고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 의원은 이어 “불교문화재, 전통문화를 보존·발전시키는 법령은 최대한 노력해서 제·개정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주 의원은 불교 관련 법령 중 ‘10·27법난법’을 가장 현안 법령으로 보았다. “비슷한 성격의 기구들에는 관리하고 유지하는 재단이 있지만 10·27법난위는 운영 재단이 없다”는 것이다. 주 의원은 “재단을 만드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10·27법난기념관 건립 사업이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 추진돼 본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제정 당시 명예 회복에 중점을 두었지만 여러 차례 개정을 거치면서 불교계가 받은 피해에 대한 보상과 후세에 교훈을 남기기 위해 기념관을 짓게 된 것”이라며, “크고 작은 규제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보니 민간자본 보조사업으로 진행되는 것인만큼 문제가 있지만 시간을 가지고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람료 폐지에 대해서는 “합리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원론적 입장을 밝히면서도, “사찰이 힐링, 위안, 휴식 개념 있으니 문화재 관람료 관련 입장료 개념만 볼 게 아니라 새로운 개념으로 제도를 설정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정각회가 그동안 불교계 민원창구 역할만 한 게 아닌가”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여러 종교 있지만 30개 이상의 국가법령 으로 규제받고 있는 종교는 불교 밖에 없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불교계 민원 창구 역할보다는 불자로서 불교적 가치관에 따라 불자답게 정치하는 데 소홀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임기 중 정각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주 의원은 “조계종중앙신도회, 공무원불자연합회, 군국불교총연합회 등 제 불교단체와 교류해 불자네트워크를 만들고, 불교적 가치관, 세계관으로 정치하고 공무 맡는 분위기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매월 한 차례 갖고 있는 정각회 법회도 법사를 모셔서 법문을 듣는 수준에서 나아가 공사상, 윤회, 무아 등 불자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제대로 알지 못한 부분을 배우는 법회로 가꿔가겠다고 밝혔다.

회원을 늘리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20대 국회의원 선거 후 파악한 불자 의원 수가 72명이었다는 주 의원은 “불자이면서도 지역구 종교 상황 때문에 가입을 꺼리는 분들이 가입해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