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국대 총장 보광 스님과 이성호 국가인권위원장이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국대 제공>

동국대학교(총장 보광 스님)가 5일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와 인권교육·연구 중심대학 지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인권존중의 대학문화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만수 교수협 회장에 대한 소송과 함께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에게 무기정학의 징계를 내리면서 학생들과의 갈등이 더욱 첨예해지고 있는 상황에서다.

양 기관은 이날 오전 11시 동국대 본관 로터스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권교육과 연구를 발전시키고 대학 및 지역사회의 인권 증진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인권교육프로그램 공동개발, 인권교육연구 수행, 인권자료 교환 등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성호 국가인권위원장은 “동국대는 인권센터를 설립하고 다양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인권 친화적 제도와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인권존중의 대학문화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국가인권위원회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동국대 총장 보광 스님은 “인권교육 및 연구 중심대학으로서 대학의 인권교육·연구 발전과 지역사회 공동체의 인권증진을 위해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이를 통해 인권교육과 연구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약식에는 국가인권위원회 이성호 위원장, 안석모 사무총장, 심상돈 정책교육국장을 비롯해 동국대 한태식 총장, 김상겸 인권센터장, 국가인권위 비상임 인권위원으로 활동 중인 동국대 교수 계환 스님 등 관계자 30여 명이 함께했다.

한편 동국대는 “지난해 6월 ‘인권센터’를 신설해 학생 및 교직원 등 구성원들의 인권문제를 다루고 있다”며 “이와 함께 ‘대학원생 지도교수 자율선택제’ 및 ‘인권 서포터즈(듀라이츠, DU-Rights)’ 운영, 강의평가 시 인권관련 문항 추가 등 인권 사각지대인 대학 캠퍼스 내 인권 친화적 문화 조성을 위해 힘써왔다”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