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영진 동국대학교 교무부총장이 단행본으로 출간된 총장 보광 스님의 박사학위 논문을 들고 표절의혹을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국대학교 총장 보광 스님이 박사학위 논문에서 일본 학자들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된 것과 관련해 양영진 부총장(사회학)이 5월 17일 오후 3시 교내 본관 로터스홀에서 해명 기자회견을 열어 “논문을 검증한 사람들이 박사학위 논문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는 등 부실한 검증을 했다”고 반박했다.

양 부총장은 “이번 기자회견은 <한태식(보광 스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 검증 보고서>(이하 보고서)의 하자를 밝히는 1차 기자회견”이라며, “보고서를 계속 검증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하자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양 부총장은 또 “심각한 오류가 있는 보고서를 만들어 악의적이고 정치적인 배경으로 기자회견을 가진 것에 대해 학교 당국은 법적 검토를 할 것”이라고 밝혀 검증 보고서 작성과 배포에 관여한 일반대학원 총학생회,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 연경정책연구소 등을 상대로 법적 대응할 것임을 공언했다.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총학생회(회장 신정욱)와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원장 손상훈), 연경불교정책연구소(소장 김영국)는 5월 10일 동국대학교 총장 보광 스님이 박사학위 논문 <신라 정토사상의 연구(新羅淨土思想の硏究)>(1989, 일본 佛敎大)에서 일본 학자들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양 부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보광 스님 박사학위 논문의 핵심은 ‘<유심안락도>가 원효 스님의 저술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라며, “보고서에서 ‘유심안락도와 원효는 동일 표현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전문적 학술 논의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고의적인 표절 시비를 불러일으키는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또, 보고서 30쪽에 ‘의적(義寂)’을 ‘의숙’으로 오기하고 있다며, “불교계 및 관련 학계 연구자들이 집단 지성의 힘으로 검증했다면서 학부 1학년도 알고 있는 이름을 오기한다는 것은 보고서가 얼마나 부실한가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양 부총장은 또 안계현 교수의 표를 표절한 것이라는 “‘미륵발문경, 무량수경, 관무량수경의 십념설 도표’의 순서가 ‘경흥-의적-원효-현일-법위’(안계현)와 ‘원효-법위-현일-경흥-의적’(보광 스님)으로 서로 다르다”며, “이 순서의 차이가 무엇인지 아느냐”고 답변을 요구했다.

그러나 양 교수는 박사학위 논문의 핵심인 ‘<유심안락도>는 원효의 저술이 아니’라는 주장이 일본 무라모찌(村地哲明) 박사와 미나모도 박사가 박사 학위 논문 제출(1989년) 훨씬 전인 1960년과 1978년 이미 제기한 학설임은 언급하지 않았다.

양 부총장은 일본 북쿄대학이 “‘논문 이의 제기는 발표된 지 5년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연구공정관리규정 제12조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 표절 여부를 조사하지 않겠다”고 회신한 것에 대해 북쿄대학에 논문 검증 요청 공문을 보낸 것은 보광 스님 논문 18편을 표절 판정한 박정극 전 학술부총장이라며 관련 공문서를 공개했다.

▲ 보광 스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교수·학생들이 5월 17일 기자회견하고 있다.

한편, 동국대학교 교수협의회,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경주캠퍼스 총학생회, 일반대학원 총학생회 등 교수·학생 단체는 5월 17일 오후 2시 교내 본관 앞에서 ‘보광 스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한 교수·학생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잘못을 시인하고 책임지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보광 스님에게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문서로 명확하게 해명해 본인과 대학의 명예를 회복시킬 것을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며, “타인 표절을 용인하는 학문적 관례가 1980년대에도 존재하지 않았음은 두말할 나위 없다”고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비판했다.

이들은 또 “동국대 사태가 16개월에 이르는 동안 보광 스님은 단 한 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학생대표를 고소하고 교수회장을 해임시키는 적반하장의 행태를 보여 왔다”고 지적하고, “중앙일보 평가, 의대 평가, 산학협력단 평가 등 각종 정량 지수에서 동국대에 대한 세간의 평판이 하락하고 있는데, 박사학위 논문 표절시비까지 대서특필되고 있으니 표절에 무능이 겹친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이사 2/3가 넘는 9명의 스님 이사를 파견한 이사회가 표절 확정에도 불구하고 보광 스님을 총장으로 선출한 만큼 본 사태의 핵심적 책임은 종단과 이사회에 있음이 명백하다”며 “결자해지와 파사현정의 자세로 책임자 문책과 대학 거버넌스 구조 개혁에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안드레 총학생회장과 신정욱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장은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조사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북쿄대학을 방문해 항의 공문을 전달하고, 발표 5년 이내 조사 불가 규정의 근거와 논문 표절 검증이 불가능한 것이지 답변을 듣기 위해 5월 18일 출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