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204회 중앙종회가 지난 4일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 · 훼불 · 악성 인터넷 언론으로 지정하는 결의를 한 데 이어 ‘해종언론 공동대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계획(안)’이라는 조계종 내부 문건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 문건은 유신과 군부독재 정권을 연상시키기에 충분했다. 중앙종무기관은 물론 ‘조계종’ 이름이 걸린 모든 사찰과 단체는 사이트 접속 차단, 출입금지, 광고 및 후원, 인터뷰, 보도자료 배포 등 취재지원을 전면 금지하라는 지침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이를 어길 경우 감사를 통해 징계하는 내용까지 적시하고 있다.

실로 언론 출판의 자유를 명시하고 있는 헌법이 무색할 지경이다. 교계제단체에서는 즉각 이에 대해 ‘언론탄압’이라며 성토하고 나섰다. 특히 교단자정센터는 9일 “해종언론 대책 문건의 내용은 업무방해죄의 범죄행위에 해당한다”면서 “이 문건의 작성과 실행에 관여한 반불교적 범죄자들을 색출해 종단에서 축출하라”고 촉구했다.

조계종단의 저급한 언론인식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백양사 도박사건을 보도한 <불교닷컴>을 510일간이나 총무원 출입정지를 시켰다가 해제한 게 불과 엊그제 일이다. <법인법>제정과 관련 비판적인 보도로 일관한 본지에 대해서도 8개월 동안 총무원 출입을 막았다.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족쇄를 채우는 행위를 아무렇지도 않게 자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작자들이 지도자이고 입법기관의 종회의원이며 실무자라니 조계종의 앞날이 암담할 뿐이다.

종교의 권력은 활인검으로 쓰여야 한다. 그럼에도 조계종단의 권력은 살상과 살인도로 쓰이고 있으니 여간 걱정스럽지 않다. 획기적인 인적 쇄신이 필요한 이유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