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경》의 다섯째 공덕은 이 경을 닦아 익혀서 얻는 다섯 가지 과보와 공덕이다. 먼저 다섯 가지 과보란 보살들이 이 경을 실천하여 얻는 훌륭한 다섯 과보를 말한다. 첫째는 모든 근(根)이 구족하게 되므로, 사람들이 올바른 육근의 안목을 가지고 올바르게 대상을 인식하게 됨을 말한다. 둘째는 변지(邊地)에 나지 않으니, 좋은 업을 지어 불법과 항상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난다는 것이다. 셋째는 모든 하늘들이 사랑하여 염려함이니 제천들의 옹호를 받는다는 것이다. 넷째는 항상 마군, 사문, 찰제리, 바라문 등의 공경을 받음이니 바른 도를 닦아서 마의 방해나 외도들의 장애가 없음이다. 다섯째는 숙명통의 지혜를 얻음이니, 자신뿐만 아니라 육도 중생들의 전세를 잘 꿰뚫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중생세계에서 보시는 바르지 않고, 무상하며, 청정하지 않으며, 훌륭하지 않고, 특이하지 않으며, 유루의 지혜로 판단하므로 안락하지도 않으며, 중생들을 가엾게 여기지 못하니 중생들에게 이익을 주지도 못하게 된다. 그런데 《열반경》에 의지하면 바르고, 영원하며, 청정함을 얻고, 수승한 경지를 얻으며, 신이한 경지를 얻고, 무루지혜를 얻어 번뇌를 일으키지 않으니 안락하고, 모든 중생들을 이익 되고 가엾게 여기는 공덕을 얻는다.

《대열반경》의 가르침을 실천하면 미묘한 공덕을 얻게 되는 데 대략 다섯 가지 공덕을 얻는다고 한다. 보시로 얻는 다섯 가지 공덕은 첫째, 중생들의 보시는 기갈을 여의게 하지만 《대열반경》에 의지하면 중생들로 하여금 25유의 갈애의 병에서 멀리 여의게 해준다. 중생의 삶에서는 기갈이 일어나면 보시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지만, 이는 잠시의 해결책이고, 영원한 안락이라 할 수 없다. 이에 비해서 《대열반경》의 가르침을 펴면 25유, 욕계·색계·무색계, 생사윤회로부터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중생들의 보시는 생사의 인연을 계속 이어지게 하지만, 《열반경》에 의지하면 생사를 끊어서 계속하지 않게 한다. 중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보시해주는 공덕은 인·천에 나게 하는 선공덕이지만 무루의 공덕이 되지 못하므로 생사윤회를 벗어나지 못하지만, 《열반경》을 펴면 무루지혜가 일어나 생사의 번뇌로부터 벗어나므로 생사를 받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셋째, 보시로 인해서는 범부의 법을 받거니와 《대열반경》을 의지하면 보살이 되게 한다. 범부들은 유루심에서 보시를 하므로 선업에 의하여 과보를 받아 인·천에 태어나 범부의 법에서 벗어나지 못하지만, 대열반은 보살도를 가르치므로 보살승(菩薩乘)이 되기 때문이다. 넷째, 중생들은 보시한 인연으로 빈궁과 고통을 끊게 하지만 《대열반경》에 의지하면 모든 선법의 빈궁을 끊는다. 중생세계의 보시는 생활에 필요한 것을 베풀어 빈궁과 고통을 해소할 수 있지만, 《열반경》을 실천하면 무루의 선법이 생기므로 선법의 빈궁을 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중생들은 보시한 인연으로 분별이 있고 과보가 있지만, 《대열반경》은 아뇩보리를 얻어서 분별이 없고 과보가 없느니라.

다음은 《열반경》의 여섯째 공덕으로 《대열반경》을 닦으면 금강삼매를 얻어서 8가지를 능히 파하여 끊어버리고 4가지를 능히 보아 보살도를 성취하게 된다.

금강삼매는 어떠한 법이라도 능히 파하여, 능히 법의 실상을 보아 모든 법을 파하는 공덕을 얻는다. 모든 법이 다 무상하고 변하는 모습이고, 두려워 할 인연으로 병들고 고통스럽고 잠깐 사이에 무너져 버려서 진실되지 않으며, 모든 것이 마군의 경계로 진실한 모습이 아님을 보게 된다. 따라서 중생들에게서는 보시 내지 반야바라밀을 닦아서 성취하지 못하지만, 대열반의 금강삼매에 들어가면 능히 8가지를 끊고 능히 4가지를 보게 된다.

금강삼매를 얻어서 능히 파하는 8가지란 첫째, 금강석은 어떤 금속에 겨루어도 부서지지 않고 손상도 입지 않듯이 금강삼매도 그와 같아서 어떠한 법과 겨루어도 파하여 손상되는 일이 없다.

둘째, 모든 보배 중에 금강이 가장 훌륭하듯이, 금강삼매도 모든 삼매 중에 제일이어서 모든 삼매가 이 삼매에 귀속하게 된다. 셋째, 송왕이 모두 전륜성왕에 복속하듯이 모든 삼매들도 금강삼매에 와서 귀속한다. 넷째, 어떤 사람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원한을 사서 이 사람을 죽이면 세상 사람들이 모두 칭탄하듯이, 금강삼매도 보살이 닦아 익히면 모든 중생들의 원수를 파괴하므로 항상 모든 삼매들이 경모하게 된다. 다섯째, 어떤 사람이 기운이 장대하여 당할 이가 없는데 다른 사람이 그를 굴복시키면 세상 사람들이 그를 칭탄하듯이 금강삼매도 굴복시키기 어려운 법을 굴복시키므로 모든 삼매가 와서 귀속하게 된다. 여섯째, 어떤 사람이 바닷물에 목욕하면 여러 강물로 목욕한 것과 같듯이, 이 금강삼매를 얻으면 다른 여러 삼매를 닦은 것이 된다. 일곱째, 향산(香山)에 이뇩달지가 여덟 가지 맛이 있어서 마시는 사람마다 모든 병이 없어지듯이, 금강삼매도 팔정도를 구족하여 보살이 닦아 익히면 모든 번뇌의 병을 끊어 버린다. 여덟째, 어떤 사람이 마혜수라천에 공양하면 이 사람은 모든 하늘에 공양함이 되듯이 금강삼매도 누구든 닦아 익히면 그밖의 모든 삼매를 닦은 것과 같다.

이 《열반경》을 닦아서 얻은 금강삼매로 능히 볼 수 있는 4가지란 첫째, 이 삼매에 들어가 비록 일체법을 다 알아서 볼 수 있지만 본다는 생각을 짓지 않는다. 둘째, 어떤 사람이 네 거리 앉아 있으면 오가는 사람을 훤히 알 수 있듯이, 이 삼매는 중생의 나고 없어지고 나오고 들어감을 환히 볼 수 있다. 셋째, 이 삼매는 높은 산에 올라가면 모든 산을 멀리까지 볼 수 있듯이 모든 법을 분명하게 볼 수 있다. 넷째, 금강삼매의 깨끗한 눈을 얻으면 일체 세계를 분명하게 보는데 장애가 없다.

《대열반경》을 닦는 보살은 이와 같이 8가지로 능히 끊고 4가지로 능히 보아서 일체법의 진실을 알아서 일체법의 번뇌를 끊어 없애지만 내가 없앤다는 생각도 내지 않으며, 몸을 변화하여 시방의 헤아릴 수 없는 세계에 두루 몸을 나투어 일체 중생의 번뇌를 끊어주지만 끊어 준다는 생각을 내지 않는다.

이기운 |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교수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