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히로시마 평화공원 내 회의장에서 열리고 있는 제18차 한중일 불교우호교류회의 일본대회.<사진=금강신문 제공>

제18차 한중일 불교우호교류회의 일본대회가 15일 오전 10시 히로시마에서 개막돼 1945년 연합군 소속 미군 전투기가 일본에 투하한 원자폭탄으로 목숨을 잃은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한편 세계평화를 기원했다.

이번 대회를 주관한 일한중국제불교교류협의회 회장인 이토 유이신 스님은 개회식 인사말을 통해 “히로시마는 원자폭탄으로 인해 한반도ㆍ중국ㆍ동남아시아 사람들과 미군 포로 등 10만여 명의 사망자를 내고, 한순간에 파괴된 세계최초의 도시다. 올해 피폭 70주년을 맞아 일본 불교계의 많은 종파와 단체는 평화기원 법요를 개최했다”면서 “공생ㆍ화합의 세계를 원하는 불자들이 비인도적인 핵무기 사용을 근절하고, 어떠한 폭력도 부정하는 석가모니의 정신을 따라야 한다. 이번 대회를 통해 3국 불교계의 황금 연대는 앞으로 더욱 확고해질 것이다”고 말했다.

▲ 3국 대표단이 원폭공양탑 앞에서 반야심경을 봉독하고 있다.<사진=금강신문 제공>

개회식에 이어 3국 불교계 대표단은 30분 간 원폭사몰자 위령비와 원폭공양탑, 한인희생자 위령비를 차례로 돌며 묵념과 반야심경을 독송하는 등 희생자의 넋을 위로했다. 이후 일본ㆍ중국ㆍ한국대표단 순으로 각국 의식에 따라 집전하며 세계평화기원문을 낭독했다.

종단협 회장 자승 스님은 기원문을 통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피폭자 10명 중 1명은 징용된 ‘조선인’이었다. 총 7만 명에 달한 이들은 조국을 강제로 떠나 이국 땅에서 피폭되는 안타까운 현실을 겪었다. 하지만 당사자와 후손들은 아직까지도 일본ㆍ한국 정부로부터 소외된 채 힘든 삶을 대물림하고 있다”면서 “따라서 히로시마의 비극은 우리 모두의 것이기도 하다. 탐진치 삼독이 중생들의 삶을 얼마나 파괴하고 있는지 절실히 살펴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회 말미에 요시다 후미에(86) 씨로부터 히로시마 원폭투하 당시 증언을 듣는 시간이 마련됐다. 당시 16살이었던 요시다 씨는 공장에서 일을 하다가 원자폭탄이 터지는 상황을 경험했다며 구체적인 일화를 들어 당시를 떠올렸다. 이 사고로 아버지ㆍ언니ㆍ여동생을 잃었다는 요시다 씨의 얘기에 장내가 잠시 숙연해지기도 했다. 증언이 끝나고 대중은 먹먹한 가슴을 달래며 요시다 씨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내며 격려했다.

한편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같은 장소에서 ‘원점회귀-마음의 평화구축을 바라며’라는 주제의 국제학술강연회를 진행했다.

▲ 이번 한중일불교우호교류회의에 참석한 3국 불교계 대표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금강신문 제공>

-불교저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