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총장은 결국 표절 논란을 불러일으킨 보광 스님이 선출됐다.
조계종 지도부의 외압 논란으로 불거진 동국대 사태는 끝까지 정도(正道)를 밟지 않았다. 따라서 그 후유증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실제로 12일 동국대 교수협의회, 학부 · 대학원 총학생회, 총동창회로 구성된 ‘동국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범동국인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총장 보광 스님과 총장 선출에 참여한 이사 7인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이사회에 대한 극한적인 불신을 드러냈다. 즉 동국대 이사회를 겨냥해 “룸살롱 모텔 경영, 문화재 절도, 간통, 사기, 횡령 등을 저지른 이사들이 모인 비리 백화점이다”고 공개적으로 혹평하고 나선 것이다.

정도를 밟지 않은 이사회 역시 보광 스님을 총장으로 선출한 것과 관련 주위의 강력한 반대와 우려가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일언반구 대외적 해명이 없는 것은 동국 미래를 더욱 절망케 하는 요인으로 다가서고 있다. 누가 뭐라 하던 보광 스님을 총장으로 선출해야 한다는 조계종 지도부의 명령을 수행한 것으로 제할 일 다 했다는 반응이다.

대학은 진리와 정의와 자유를 가르치는 학문의 요람이다. 이러한 공간에서 조계종 승려 이사들은 편법과 권력의 맛을 가르치고 있다.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질 리 만무다.

우리는 하루빨리 동국대가 이러한 잘못된 관행에서 탈피해 정도를 걸어가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