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덕수궁 만다라’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김재열)는 5월 1일부터 10일까지 덕수궁 석조전에서 전통미술공예학과 전통회화 전공 4학년 재학생들의 작품전 ‘5대 궁 이야기(宮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고종이 염원했던 대한제국을 불교의 극락정토와 접목한 ‘덕수궁 만다라’를 비롯해, 조선 시대 비운의 왕인 순종을 전통인물화 기법으로 표현한 ‘순종 어진’, 고종 즉위 40년을 기리고 황제권을 강화하고자 덕수궁에서 진연(進宴, 궁중잔치)을 베푸는 모습을 담은 병풍을 본떠 그린 ‘임인진연도병(壬寅進宴圖屛)’, 대한제국의 대표적 서양식 건물인 석조전의 화려함을 표현한 ‘석조전’ 등 창덕궁과 덕수궁에 얽힌 이야기를 소재로 한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5대 궁 이야기(宮 프로젝트)’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전통회화 전공 4학년 재학생들이 전통회화 기법과 재료를 토대로 궁의 역사와 장소, 인물 등을 현대적 감성에 맞게 풀어내는 기획전이다.2014년 ‘창덕궁을 깨우다’를 시작으로 2015년 ‘덕수궁을 기억하다’ 등 2차례의 전시회를 통해 전통회화의 대중화를 이끌어내고 전통예술의 생생한 전승과 계승을 보여 주는 등 좋은 반응을 얻어낸 바 있다.

전통미술공예학과는 2016년에는 창경궁을 소재로 ‘5대 궁 이야기(宮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5대 궁에 대한 전시가 마무리되면 각 지역 문화재에 담긴 이야기를 다양한 전통회화 작품으로 풀어내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