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청소년 불교교리 경시대회’의 지도위원 21명이 위촉됐다.

불자 청소년 저변 확대를 위해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제1회 청소년 불교교리 경시대회’의 지도위원 21명이 위촉됐다.

‘제1회 청소년 불교교리 경시대회’를 준비하는 은정불교문화진흥원(이사장 자승스님)은 8월 17일 오후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위촉장 전달식을 열고, 동대부고 등 전국 초·중·고등학교 종립학교장 21명을 지도위원으로 위촉했다.

자승 스님(경시대회 공동대회장, 은정불교진흥원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대회는 청소년들에게 불교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게 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면서 “내년부터 예산과 규모를 확대해 전국 규모의 청소년 대회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동대회장인 혜자 스님(불교신문사 사장, 도선사 주지)도 격려사에서 “청소년 불교교리 경시대회는 은정불교문화진흥원 이사장 자승스님이 장학금을 마련해 열리는 뜻 깊은 행사”라면서 “청소년 포교에 새 장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위촉된 지도위원은 오택원 동대부고 교장을 비롯해 김태원 동대부여중 교장, 김영현 능인중교장, 현익채 금정중교장, 박경신 청담중 교장, 이상수 보문중교장, 정인영 정광고 교장 등 총 21명이다.

은정불교진흥원은 또 김지형 동국대 법인사무처 부장을 비롯해 우인보 동대부고 교법사, 정충래 교무부장 등 3인을 기획운영위원회 위원으로 함께 위촉했다. 은정불교진흥원은 위촉식을 시작으로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불교교리 경시대회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힘쓸 예정이다.

자승 스님은 “이번 대회는 청소년들에게 불교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게 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정불교진흥원

위촉장 전달식에 이어 지도위원과 공동대회장 간 간담회가 진행됐다. 간담회에서 지도위원들은 경시대회 준비과정을 점검하고, 경시대회 운영 때까지 미비점을 보완해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대회가 성황리에 회향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오택원 동대부고 교장은 “이번 경시대회는 그동안 사찰 등 신행활동을 통해서 접한 교리를 청소년들이 직접 몸으로 체득할 뿐 아니라, 청소년들이 불자임을 자각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상수 보문중 교장과 청담중 박경신 교장 등은 “경시대회 홍보시기가 조금은 늦은 감이 없지 않았다”고 지적한 뒤 “2회 대회부터는 초파일 이후에 모집요강을 발표해 각 종립학교에서 충분한 준비 시간을 줘야한다. 프로그램도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제1회 청소년 불교교리 경시대회는 9월 12일 서울 동국대와 부산 금정중학교, 대구 능인중학교, 광주정광고등학교, 대전보문중학교, 전주 동대부속 금산고등학교, 평택 청담정보통신고등학교, 남양주 광동고등학교 등 8곳 고사장에서 동시에 실시된다.

고사장이 설치되는 학교는 당해 학교장이 해당지역 고사본부장을 맡게 되며, 대회 운영위원회에서는 시험지 배부와 감독관 파견 등 고사장 준비의 모든 것을 책임지게 된다.

접수는 9월 5일까지이며, 초·중·고 대상자 각 1명씩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수여된다. 대상 수상자 장학금은 초등학교 100만원, 중학교 200만원, 고등학교 300만원이며, 총 장학금은 3000여 만원이다. 수상자에게는 동국대, 금강대, 위덕대 2011학년 입학전형 가산점이 부여된다.

문의 : 02-723-6165∼6, 인터넷 접수(7236165@hanmail.net)

<다음은 지도위원 명단>

◆ 지도위원

▶동국대부속고등학교 오택원 교장 ▶동국대부속여자고등학교 한시연 교장 ▶동국대부속중학교 박일상 교장 ▶동국대부속여자중학교 김태원 교장 ▶동국대부속 금산고등학교 김수원 교장 ▶은석초등학교 김한기 교장 ▶동국부속 홍제중학교 배종우 교장 ▶능인중학교 김연현 교장 ▶능인고등학교 김태욱 교장 ▶해동중학교 손태석 교장 ▶해동고등학교 김진구 교장 ▶금정중학교 현익채 교장 ▶광동중학교 신대식 교장 ▶광동고등학교 최상균 교장 ▶의정부광동고등학교 이학송 교장 ▶청담중학교 박경신 교장 ▶청담정보통신고등학교 안종서 교장 ▶보문중학교 이상수 교장 ▶보문고등학교 양근환 교장 ▶정광중학교 형남성 교장 ▶정광고등학교 정인영 교장. <이상 21명>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