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들은 산업재해도 적용 받지 못하고 건강보험도 가입할 수 없는 이들이 많다. 최소한의 보호장치도 없이 외국인들에게 일을 시키는 무책임한 정책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

4대종교이주·인권협의회(이하 인권협의회)는 17일 오전 11시 서울 한국기독교회관 에서 ‘4대 종단이주·인권협의회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협의회 발족을 알렸다.

▲ 조계종 마하이주민지원단체협의회를 비롯한 기독교ㆍ천주교ㆍ원불교 이주인권 단체들이 17일 서울 종로 기독교회관에서 ‘4대 종단 이주ㆍ인권 협의회’발족식을 개최했다.

협의회는 조계종 마하이주민지원단체협의회(상임대표 진오스님)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주민소위원회(위원장 김은경), 한국천주교 국내이주사목위원회 전국협의회, 원불교 인권위원회(위원장 류문수) 등이 이주민들의 인권을 위해 지난 7월 결성한 단체다.

이날 기자회견은 △각 종단 대표 인사 △4대종단이주·인권협의회 발족 취지 설명 △지지 발언 △기자회견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조계종 마하이주민단체협의회 공동대표 회일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 10대 무역국에 포함될 만큼 경제적으로 성장했지만 국내외 인권상황은 인권국가라 할 수 없을 만큼 나쁘다. 특히 이주 노동자에게 혹독한 차별이 자행되고 있다”며 “불교를 비롯한 모든 종교는 이번 협의회 발족을 시작으로 이 땅에 차별이라는 이름으로 아파하는 사람이 없을 때까지 힘을 합쳐 인권 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다야 라이 서울경기이주노동자노동조합 위원장은 지지 발언을 통해 “4대 종단이 이주 인권 향상을 위해 뜻을 모은 것에 깊은 고마움을 느낀다”며 “이 땅에 살고 있는 이주 노동자들의 이야기들을 전하는 한편, 이주 노동자들이 협의회 활동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회일스님과 남창현신부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권협의회는 회일스님과 천주교 서울대교구 이주사목위원장 남창현 신부가 대표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4대 종단은 이주민들이 우리 사회에서 각종 차별과 인권침해를 경험하며 크나큰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것에 큰 우려를 표한다”며 “이러한 문제의 주된 원인은 부실하고 차별적인 정부 정책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들어 배타적 민족우월주의와 외국인에 대해 혐오를 조장하는 일들이 온라인에서 확산되고 있다. 이는 UN인종차별철폐위원회가 명백한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처벌토록 촉구하는 일”이라며 “우리 정부는 인종차별을 범죄로 규정하려는 노력은커녕 이를 방지하려는 의지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인권협의회는 “현 정부가 이주민의 인권보호를 위한 법률 개선 노력은 외면한 채 각종 통제와 노동력 착취, 제도적 차별을 가하고 있는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합리적 제도 도입과 더불어 인종차별이 범죄라는 인식이 사회에 정착되도록 지속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함은 물론 시민사회단체들을 비롯한 국내외적 협력에도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이주노동자 인권 실태를 알리고 시민들의 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과 캠페인을 지속하는 한편, 이주노동자 인권 개선 활동을 펼치는 시민사회단체들을 찾아 후원 및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3월 21일에는 국제인종차별철폐의 날을 맞아 다시 한 번 고용허가제 폐지 및 제도개선을 촉구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발족식에는 조계종 마하이주민지원단체협의회 공동대표 회일스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주민소위원회 위원장 김은경 목사, 한국천주교국내이주사목위원회 전국협의회 총무 이상민 신부, 원불교 서울외국인센터 소장 최서연 교무, 우다야 라이 서울경기이주노동자노동조합 위원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공태선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