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오년 새해가 저물어가고 있는 가운데 교계 주요단체들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송년법회 준비로 분주하다.

사회복지법인 연화원(이사장 해성스님)은 14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2014 수화사랑 음악회 및 후원의 밤’을 개최한다. 김철환·박미애 씨의 수화통역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2부로 나뉘어 치러진다. 1부는 사회복지법인 연화원 후원행사. 장애인 자녀 장학금 전달식과 자비의 쌀 전달이 있을 예정이다. 2부는 수화사랑 음악회다. 행복사 주지 능인스님과 바디트레이너 숀리, 탤런트 김경애씨, 수화사랑합창단과 시각장애인 한광용·윤성원 씨 등이 출연한다.

▲ 지난해 사회복지법인 연화원이 개최한 "2013 수화사랑 음악회 및 후원의 밤' 행사 모습.

어린이청소년전법단(단장 성행스님)은 13일 서울 불광사에서 워크숍 및 송년법회를 봉행한다. 2015년 어린이청소년전법단의 발전과 함께 포교활성화를 위한 워크숍과 전법중심도량 사찰의 주지스님과 동련, 파라미타, 불교레크리에이션협회, 불교스카우트의 소임자들을 함께 초대하여 친교를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회장 신경선)는 26~27일 이틀간 서울 남산유스호텔에서 송년행사 겸 중앙회장 이․취임식을 가질 예정이다. 26일에는 정기총회를 열고 27일에는 회장 선거를 치른 후 이 취임식을 개최한다.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총동문회(회장 백효흠)는 25일 오후 4시30분 서울 공군회관 2층 사파이어홀에서 ‘14년 대불련 동문 송년의 밤’ 행사를 개최한다.

경기불교문화원(이사장 진철희)은 20일 오후3시 ‘2014년 김재영법사 초청 송년법회’를 수원시 팔달구 동문화원 강당에서 봉행한다. 이날 법회에서는 김재영 법사가 ‘붓다처럼 살자’를 주제로 특강한 후 회원들간 친목을 도모하는 행사를 펼치게 된다.

(사)맑고 향기롭게(이사장 덕운스님)는 13일 오후 2시 서울 성북구 길상사에서 송년법회를 봉행한다.

▲ 지난해 사단법인 맑고 향기롭게가 개최한 '송년법회 및 음악회' 모습

<불교평론>은 18일 오후 6시 서울 강남구 신사동 세미나실에서 학술상 시상식을 겸해 송년모임도 가질 예정이다.

사카디타코리아(대표 본각스님)는 19일 서울 (주)마지 2층 갤러리에서 송년모임 ‘샤카디타코리아와 함께하는 샤밤샤밤’을 개최한다.

로터스월드(이사장 성관스님)는 24일 수원 경기대 컨벤션센터에서 ‘청춘멘토, 혜민 스님과 시골의사 박경철의 행복한 ‘토크 콘서트’를 개최하는 것으로 송년법회를 대신한다.

송년법회를 이미 마친 곳도 적지 않다. 언론사 불자 연합회(회장 정일태)는 지난 5일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송년법회를 가졌고 서울구치소 불심회(위원장 성행스님)는 지난달 27일 서울구치소 청사 3층에서 불심회원 및 주요 인사들을 초청해 송년법회를 봉행했다. 대구시청 공무원불자 모임인 유마회(회장 송상현)는 지난 3일 대구 삼덕동 관음사에서, 천수천안 불교자원봉사단(이사장 대오스님)은 4일 고양시 화정동 아벨리스컨벤션에서 한해를 마무리하는 송년법회를 개최했다.

또한 울산불교신도회(회장 김복광)는 지난 8일 울산 남구 옥동 문화뷔페에서 송년의 밤 행사를, 광진노인복지관(관장 화평스님)은 3일 복지관 대강당에서 2014년 송년잔치를, 가양7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성민)은 4일 3층 강당에서 2014 자원봉사자·후원자 송년의 밤 행사를 치렀다.

이밖에도 예천연꽃마을(이사장 서경석)이 송년의 밤 행사를, 영도구노인복지관(관장 선공스님)이 ‘감사의 밤’ 송년행사를 지난 4일 각각 개최했다. 또 동국대 불교학과 동문회(회장 홍파스님)가 11일 오후 6시 장충동 앰배서더 호텔 19층 오키드룸에서 송년의밤 행사를 가졌다.

대한불교청년회(회장 전준호)는 지난달 29일 경기 가평군에 위치한 청평 힐 리조트에서 송년법회를 개최했다. 올해는 특별한 체험을 위해 글램핑 캠프로 진행됐다. 청년CEO 강연 등도 마련됐다.

-공태선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